뷰페이지

트럼프 “장벽예산-다카 유예 맞바꾸자”

트럼프 “장벽예산-다카 유예 맞바꾸자”

최훈진 기자
입력 2019-01-20 22:32
업데이트 2019-01-21 01: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민주 “셧다운 타협안 재탕” 즉각 거부

부시는 급여 끊긴 경호팀에 피자 선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9일(현지시간) 연방정부 셧다운(일시적 업무정지) 사태 해결을 위해 타협안을 내놨다. 백악관과 민주당이 멕시코 국경에 장벽을 건설하는 예산을 둘러싸고 이견을 좁히지 못해 지난달 22일 셧다운에 돌입한 지 29일 만이다. 그러나 민주당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은 즉각 거부 입장을 밝힌 뒤 “트럼프 대통령이 민주당이 거부했던 안들을 재탕해 새로운 것인 양 내놨다”고 비난했다.

AP통신 등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 대국민 연설에서 의회가 멕시코 국경장벽 건설 예산 57억 달러(약 6조 3982억원)를 통과시켜주면 불법체류 청년 추방 유예 제도인 ‘다카’를 3년 연장하겠다고 제안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남미·아프리카 국가 출신자에게 인도적 차원에서 미국 내 임시 체류를 허용하는 임시보호지위(TPS) 갱신을 중단하는 조치도 유예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트럼프 대통령의 요구는 “애초 성공할 가능성이 없는 것”이라며 거부하면서 ‘강대강 대치’를 이어갔다. 펠로시 의장은 트럼프 대통령의 타협안에 대해 “드리머(추방 유예된 불법체류 청년들) 문제에 대한 항구적인 해법도 담고 있지 않다”고 지적했다.

연일 최장 기록을 경신하고 있는 셧다운 여파로 연방정부 공무원들의 급여 지급이 중단된 가운데 조지 W 부시 전 대통령은 지난 18일 자신의 특별경호팀에 “무급으로 일해줘 고맙다”는 의미로 피자를 선물하며 소셜미디어 계정에 “정치적인 논쟁은 옆으로 치워두고, 양당 지도부가 모여 셧다운을 끝내야 할 때”라고 목소리를 냈다.

미 할리우드의 대표적인 반(反)트럼프 인사인 로버트 드니로는 최근 페루를 방문한 자리에서 국경장벽 건설안을 두고 “모든 사람이 말하듯 그것은 단지 트럼프의 큰 자부심일 뿐”이라면서 “멍청하고 어리석은 짓”이라며 독설을 날렸다고 APTN이 18일 전했다.

한편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은 셧다운 장기화로 연방정부 공무원들의 급여 지급이 중단된 지난 12일 아내 수전과 중동 순방에 동행해 구설에 올랐다고 CNN이 전했다.

최훈진 기자 choigiza@seoul.co.kr
2019-01-21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