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기연구원 , “박물관·미술관, 소통과 지역문화예술 플랫폼으로 육성해야”

경기연구원 , “박물관·미술관, 소통과 지역문화예술 플랫폼으로 육성해야”

김병철 기자
입력 2019-01-10 15:35
업데이트 2019-01-10 15: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용인시에 있는 백남준 아트센터
용인시에 있는 백남준 아트센터
경기도 내 박물관과 미술관을 전시·교육 등 전통적인 기능 뿐 아니라 지역주민과 교류하고 소통하는 문화예술 플랫폼으로 육성하는 등 역할을 확대해야 한다는 제안이 나왔다.

경기연구원은 10일 ‘경기도 문화예술 플랫폼 활성화 방안’ 보고서를 통해 도내 박물관과 미술관의 역할 확대 필요성을 강조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경기도민 1,000명과 경기도 내 박물관 및 미술관 관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경기도민의 66.7%, 관계자의 80.0%가 박물관 및 미술관이 지역문화예술 오프라인 플랫폼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필요가 있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경기도민의 77.1%는 ‘경기도박물관미술관’ 홈페이지 이용 경험이 없으며 관계자의 경우 9.6%만이 홈페이지의 활용도가 높다고 인식했다. 이에 도민과 관계자 모두 ‘경기도박물관미술관’ 홈페이지가 지역문화예술 온라인 플랫폼으로 확대·변화되어야 한다고 높게(각각 66.2%, 61.1%) 인식했다.

도는 이미 2017년부터 도내 공·사립 박물관 및 미술관이 지역 문화예술 플랫폼으로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지역 문화예술 플랫폼 육성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와관련 김성하 연구위원은 문화예술 플랫폼 활성화 방안으로 정보·온라인 샵·아카이브 등 다양한 요소로 플랫폼 구성, 양방향 소통 가능한 열린 구조의 플랫폼 운영, 온·오프라인 플랫폼의 유기적 연계 등을 제시했다.
이천 세라피아
이천 세라피아
경기도 문화예술 플랫폼의 활성화 방안으로는 ▲기존 경기도박물관미술관 홈페이지를 경기도 문화예술 온라인 플랫폼으로 확대?개편 ▲정보, 온라인 샵, 아카이브 등 다양한 요소로 플랫폼 구성 ▲양방향 소통가능한 열린 구조의 플랫폼 운영 ▲온?오프라인 플랫폼의 유기적 연계 등을 제시했다.

또 이를 위한 구체적 정책으로는 ▲경기도 문화예술 플랫폼 인식 확산을 위한 교육 및 홍보 방안 마련 ▲경기도 ‘지역문화예술 플랫폼 육성 사업’ 확대 ▲경기도 ‘지역문화예술 플랫폼 육성 사업’ 공모 방식 변화 ▲경기도박물관미술관 홈페이지 단계적 개선을 통한 문화예술 온라인 플랫폼 “(가칭) 감(感) GAM(Gyeonggi Art Museum)” 구축 및 활성화 ▲경기도박물관협회 역할 제고를 위한 경기도 문화정책 수립 등을 제안했다.

김 연구위원은 “박물관과 미술관의 역할이 수집, 보존이라는 역할에서 변화하는 사회 환경에 따라 교육, 전시, 체험 등으로 전환되고 있다”며 “이제 지역 사회를 향해 문을 열고 주민들과 교류 소통하는 문화예술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병철 기자 kbch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