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 셧다운 3주차… 트럼프, 오늘 ‘장벽연설’로 정면돌파

美 셧다운 3주차… 트럼프, 오늘 ‘장벽연설’로 정면돌파

한준규 기자
입력 2019-01-09 01:56
업데이트 2019-01-09 02: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상파 4곳·케이블 2곳 논란 끝 생중계

美정가 “리얼리티쇼 하듯 흥행몰이 나서”
10일 국경방문… ‘예산 저지’ 민주당 압박

멕시코 국경 장벽 건설 예산을 두고 시작된 미국 연방정부의 셧다운(일시적 업무정지) 사태가 17일째 접어들면서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8일 대국민 연설과 10일 남쪽 국경 방문 등으로 ‘승부수’를 던진다. 이는 국경 장벽 건설의 정당성을 알리고, 장벽 예산을 막는 민주당을 압박하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7일(현지시간) 자신의 트위터에 “남쪽 국경 지역의 인도주의 및 국가안보적 위기에 대한 대국민 연설을 하게 됐다는 걸 여러분에게 알리게 돼 기쁘다”면서 “동부시간 기준으로 8일 오후 9시(한국시간 9일 오전 11시) 대국민 연설을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10일에는 직접 남쪽 국경을 방문한다. 세라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트위터에 “트럼프 대통령이 10일 국가안보와 인도주의적 위기의 최전선에 있는 사람들을 만나기 위해 남쪽 국경으로 갈 것”이라고 밝혔다.

워싱턴의 한 소식통은 “오후 9시 ‘프라임타임’(황금시간대)에 맞춘 대국민 연설로 트럼프 대통령이 민주당과의 셧다운 전투도 리얼리티 TV쇼를 하듯 흥행몰이에 나설 것”이라면서 “이를 통해 민주당의 기선을 제압하겠다는 의도”라고 풀이했다. NBC·ABC·CBS·폭스 등 지상파 4개 방송과 CNN·폭스뉴스 등 케이블 방송은 ‘갑론을박’ 끝에 8일 트럼프 대통령의 대국민 연설을 생중계하기로 했다. 방송사들은 연설 주제에 대한 논란 및 황금시간대 인기 프로그램 등 이유를 들어 백악관 요청에 즉답을 피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CNN은 백악관의 방송 요청에 “‘사실 확인이 되지 않은 일방적인 트럼프 대통령의 주장을 전달해야 하는가’라는 쟁점을 두고 언론계 내부에서 격렬한 논쟁이 있었다”고 전했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29일 새해 첫 국정연설에 나선다. 취임 후 두 번째인 이번 국정연설에서 첫 임기 후반기 국정운영 방향에 대한 전반적 청사진을 담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2차 북·미 정상회담 등을 앞둔 가운데 어떤 메시지를 내놓느냐도 관전 포인트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2019-01-09 1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