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근혜, 유영하 면회만 OK…최순실은 구치소 패셔니스타”

“박근혜, 유영하 면회만 OK…최순실은 구치소 패셔니스타”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18-12-31 14:24
업데이트 2018-12-31 14: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박근혜 전 대통령 뉴스1, 최순실씨 연합뉴스
박근혜 전 대통령 뉴스1, 최순실씨 연합뉴스
지난 2016년 일어난 국정농단 사태의 핵심인물인 박근혜 전 대통령과 최순실 그리고 최씨의 조카 장시호의 구치소 생활이 한 출소자의 입을 통해 전해졌다.

30일 신동아는 지난달 출소한 50대 여성 사업가 A씨를 인터뷰했다. A씨에 따르면 박 전 대통령은 운동이나 목욕, 일주일에 한 번 있는 종교활동에도 나오지 않고 독방에 머물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박 전 대통령은 가족 접견도 거부한 채 오직 유영하 변호사의 면회에만 응한다고 한 정치권 인사는 덧붙였다.

재소자들 사이에서 박 전 대통령의 존재감은 박사모와 태극기부대 구호로 실감한다고 A씨는 말했다. 그는 “매일 오전 5시 50분에 ‘박근혜! 대통령! 안녕하세요?’라고 인사 구호를 외친다”고 전했다.

최순실의 경우 재판에서 입었던 상아색 미결수복이 재소자 사이에서 인기를 얻는 등 구치소 안에서 패셔니스타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A씨는 “상아색 미결수복 자체가 한정판이라 몇몇 재소자는 반납하지 않고 숨겼다가 운동 시간이나 종교 활동 자리에서 비밀리에 거래한다”고 설명했다.

최씨의 조카 장시호에 대해서는 ‘기부천사’라고 표현했다. 장씨는 식품·공산품 같은 영치 물품을 불특정 10대 미결수들에게 기부했고, 10대 미결수들로부터 매일 몇 통씩 팬레터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대법원 재판을 남겨둔 장시호는 항소심이 선고한 1년6개월 형기를 마치고 지난 11월 15일 석방됐다.

김유민 기자 planet@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