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러시아로부터 빚독촉 받는 트럼프의 전 선거장

러시아로부터 빚독촉 받는 트럼프의 전 선거장

이석우 기자
입력 2018-12-31 11:34
업데이트 2018-12-31 11: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2016년 미국 대선에서 선거본부장을 맡았던 폴 매너포트가 러시아 측으로부터 빚독촉을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지 확대
빚독촉 받고 있는 폴 매너포트
빚독촉 받고 있는 폴 매너포트 2016년 대선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전 선거본부장을 맡았던 폴 매너포트가 러시아로부터의 빚독촉에 곤경에 빠지면서, 트럼프 대통령까지 불똥이 튈 지 주목된다
미 시사주간지 타임은 매너포트가 블라디미프 푸틴 대통령의 강력한 후원자인 러시아 재벌 올레그 데리파스카에게 빚을 졌다고 보도했다. 이로 인해 러시아 공작원 출신 빅토르 보야르킨에게 빚독촉을 받고 있다는 것이다.

타임은 29일(현지시간) 트럼프 대통령과 러시아 커넥션을 수사 중인 로버트 뮬러 특별검사팀이 이 문제를 수사하고 있다면서 이 같이 전했다.

매너포트는 2016년 봄 선거본부장이 될 당시 거의 파산 상태로 부동산, 옷, 자동차, 고가구 등에 지출한 청구서에 쪼달리고 있었으며 러시아 재벌 데리파스카에게 우크라이나 등지에서의 사업 실패로 인해 큰 빚을 지고 있었다.

보야르킨은 매너포트로부터 빚을 받아내는 일을 담당하고 있으며 매너포트를 “강하게 압박하고 있다”고 타임지에 밝혔다.

2014년 케이먼군도에서 제기된 소송에 따르면 데리파스카의 변호인들은 매너포트가 1900만달러(약 212억원)의 돈을 가지고 “사라져 버렸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매너포트는 2016년 트럼프 선거본부의 무보수 자문위원으로 다시 등장했고 자신이 선거본부에 있다는 것을 데리파스카에게 알렸다. 매너포트는 데리파스카에게 몇 번의 이메일을 보내 대통령 선거에 대해 “개인적 브리핑”을 해주겠다고 제안했다. 이 내용은 지난해 워싱턴포스트 등에 의해 보도된 바 있다.

당시 매너포트는 “우리 친구 V”라는 표현을 사용했는데 그가 누구인지가 밝혀지지 않았었다. 타임이 추적한 결과 그가 바로 빅토르 보야르킨이라는 예비역 중령으로 1990년대 워싱턴 주재 러시아 대사관의 해군연락장교였다. 이 보직은 정보요원이 종종 사용하는 직책이다.

매너포트는 2016년 트럼프 선대본부장으로 3개월 일한 뒤 우크라이나에서 러시아를 위해 일한 경력이 공개되면서 쫓겨났다. 이후 몇달 동안 매너포트는 자신의 경력을 활용해 이라크 쿠르드족이나 에쿠아도르의 신임 대통령 등 각국 지도자들에게 자문을 하려고 시도했다. 그 가운데 몬테네그로의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탈퇴를 추진하던 야당 지도자도 있었다.

인구 60만명에 불과한 몬테네그로의 친러 그룹을 위해 매너포트가 일하게 된 경위에 대해 몬테네그로 고위 당국자는 “러시아와의 관계 때문”이라고 타임에 말했다. 데리파스카와 보야르킨은 2016년 몬테네그로 대선을 앞두고 정당에 자금 지원을 한 혐의로 제재 명단에 올라 있었다.

미 대선이 있기 3주전 몬테네그로 국민들은 이듬해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가입을 실행할 지, 아니면 러시아와 보다 친밀한 관계를 원하는 지도자를 선출할 지를 결정하는 투표를 하도록 돼 있었다. 당시 야당인 민주전선 인사는 몬테네그로에서 활동한 미국 로비스트 매너포트의 도움을 받았다고 타임에 밝혔다.

이석우 선임기자 jun88@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