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정은, 문 대통령에 친서 “올해 답방 못해 아쉬워…내년에도 함께 가자”

김정은, 문 대통령에 친서 “올해 답방 못해 아쉬워…내년에도 함께 가자”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18-12-30 19:14
업데이트 2018-12-30 19: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청,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보내온 친서 공개
청,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보내온 친서 공개 청와대가 30일 오후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문재인 대통령에게 보내온 친서를 공개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이날 문 대통령에게 향후 남북 관계를 위한 친서를 보내왔다고 청와대는 발표했다. 청와대는 친서의 직접 공개는 정상 외교에서는 친서의 내용은 공개하지 않는다며, 표지와 일부 내용만 공개한다고 밝혔다. 2018.12.30
청와대 제공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문재인 대통령에게 친서를 보내 내년에도 한반도 평화 번영을 위해 함께 가자는 뜻을 전달했다고 청와대가 30일 밝혔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김정은 위원장이 문 대통령에게 보낸 친서를 통해 “남북 정상이 지난 한해 세번씩이나 만나며 남북 사이의 오랜 대결 구도를 뛰어넘는 실질적이고 과감한 조처를 이뤄냈고, 이를 통해 군사적 긴장과 전쟁의 공포를 벗어나게 했다”면서 “내년에도 남북 정상이 자주 만나 한반도 평화와 번영을 위해 함께 나가자”는 뜻을 전해왔다고 밝혔다.

또한 김정은 위원장이 올해 서울 답방이 실현되기를 고대했지만 이뤄지지 못한 데 아쉬워하며 상황을 주시하며 서울을 방문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나타냈다고 김 대변인은 전했다.

김정은 위원장은 2019년에도 문 대통령과 자주 만나 한반도 평화와 번영을 위한 논의를 진척시키고, 한반도 비핵화 문제도 함께 해결해 나갈 용의가 있음을 밝혔다고도 전했다.

A4 2장 분량의 친서는 그 내용이 그대로 공개되지 않았고 김 대변인이 요약해서 이날 발표했다.

다만 청와대는 친서 표지와 함께 2장의 친서 중 첫번째 장 앞머리를 공개했다.

친서는 수신인으로 ‘존경하는 문재인 대통령 귀하’라고 중앙 상단에 적혀 있고, 그 아래에 ‘존경하는 문재인 대통령 각하, 평양에서의 우리의 상봉이 어제 일 같은데 벌써 100여일이나 지나 지금은 잊을 수 없는 2018년도 다 저물어가는 때가 되였습니다’라고 돼 있다.

친서와 친서가 든 자주색상의 표지에는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국무위원장’이라는 글귀가 삽입된 마크가 찍혀 있었다.

김 대변인은 “정상들끼리의 친서를 그대로 공개하는 것은 외교 관례에 어긋나기 때문에 의역해서 전달한 것”이라면서 “남북 사이의 여러 소통 창구 중 하나로 전달됐다”고 설명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번 친서가 인편으로 전달된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친서 내용 중 비핵화 및 북미정상회담과 관련한 내용이 있는지 여부에 대해서 김 대변인은 “구체적인 내용을 말씀드릴 수 없다”고 밝혔다.

김정은 위원장이 문 대통령에게 친서를 보낸 것은 올해 2월 10일 청와대에서 김정은 위원장의 여동생 김여정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 편으로 보낸 이후 10개월 반만이다.

청와대가 김정은 위원장의 친서를 공개한 지 100분 뒤 문 대통령은 페이스북 등 SNS에 친서에 화답하는 글을 올렸다.

문 대통령이 이와 별개로 답신을 보내거나 친서 전달을 위한 대북 특사가 갈 가능성에 대해서 청와대 측은 “정해진 바가 없다”고 밝혔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