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9시간의 무장 대치 끝낸 캐럴 ‘화이트 크리스마스’ 네 소절

9시간의 무장 대치 끝낸 캐럴 ‘화이트 크리스마스’ 네 소절

임병선 기자
입력 2018-12-29 11:55
업데이트 2018-12-29 11: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AFP 자료사진
AFP 자료사진
성탄 전야에 시작해 성탄절 아침까지 이어진 9시간의 무장 대치를 끝내는 데 크리스마스 캐럴을 대표하는 ‘화이트 크리스마스’의 네 소절 멜로디면 충분했다.

미국 펜실베이니아주 체스터 카운티 이스트 빈센트 타운십의 한 주택에서 집주인인 남성이 라이플 소총을 갖고 무장 경찰과 대치하기 시작한 것은 성탄 전야의 밤 9시였다. 그의 행동이 이상하다고 여긴 가족이 경찰에 신고했고, 그는 경찰이 출동하자 소총을 발사해 경찰 차량 몇 대를 파손시켰다. 그리고 9시간 동안 대치가 이어졌다. SWAT 팀의 한 협상가는 긴 대치를 끝내기 위해 ‘화이트 크리스마스’를 신나게 자기 식으로 바꿔 부르기 시작했다. 그러자 얼마 안가 이 남성은 소총을 내려놓았다.

보통 인질극이나 은행 강도와 대치할 때 출동하는 경찰 특공대의 협상가는 온갖 요구가 쏟아지는 중에도 침착함을 잃지 않아야 하며 확신에 찬 존재감, 억울하다고 항변하는 이들의 말에 귀를 기울이는 능력 등이 요구되는데 노래를 잘 부르는 능력도 추가돼야 할 것 같다고 영국 BBC가 지적했다.
토머스 호간 지방검사는 페이스북에 올린 글을 통해 “길고 추운 밤이었다. 경찰들은 그와 계속 협상하고 있었다. 난 경찰들의 사기를 높여주려고 루돌프 사슴 얼굴 모양으로 만든 비스킷을 담아 갔는데 갑자기 이 남자가 오랜 대화 끝에 ‘화이트 크리스마스’를 불러달라고 요구했다. 협상가가 딱 네 소절만 불렀는데 그가 새벽 6시쯤 구금되겠다고 투항했다. 이런 일은 상상도 못했다. SWAT 대원들도 쿠키를 먹고 서로 웃으며 집에 가 가족과 보낼 수 있었다. 일이 이렇게 매듭지어져 만족스럽다. 기소 얘기는 내일”이라고 전했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