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총리 “튀니지와 수교 이래 첫 방문…더 열심히 뛰겠다”

이총리 “튀니지와 수교 이래 첫 방문…더 열심히 뛰겠다”

김태이 기자
입력 2018-12-19 10:00
업데이트 2018-12-19 1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동포 간담회서 “남북 평화의 길, 흔들림 없이 갈 것”

이낙연 국무총리는 18일(현지시간) “튀니지와 한국이 국교를 맺은 지 올해로 49년이 됐는데, 대한민국 국무총리로서 처음 방문했다”며 “많이 늦은 만큼 더 열심히 뛰어서 더딘 관계발전을 만회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동포·지상사 대표들에게 인사말 하는 이낙연 총리
동포·지상사 대표들에게 인사말 하는 이낙연 총리 이낙연 국무총리가 18일(현지시간) 튀니지의 수도 튀니스 포시즌스호텔에서 동포·지상사 대표들을 초청해 열린 만찬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18.12.19
연합뉴스
이 총리는 이날 튀니지의 수도 튀니스의 포시즌스 호텔에서 개최한 동포·지상사 대표 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양국이 1969년 수교한 이래 한 차례도 정상급 교류가 없었던 것과 관련, “이제까지의 정부들이 말로는 외교를 다변화한다고 하지만, 그것을 제대로 실천하지 못했다는 뜻도 된다”고 언급했다.

이 총리는 “교민과 해외에 진출한 경제인들을 위해 본국 정부가 해야 할 일이 몇 가지 있다”며 “본국과 주재국의 관계를 좋게 만드는 것과 ‘나는 어디 사람이다’라고 말하기에 부끄러움이 없도록 당당하고 자랑스러운 나라가 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 총리는 비무장지대, 판문점, 군사적 충돌 등이 해외에서 인식된 과거 한국의 이미지라고 거론한 뒤 “다행히 남북한이 오랜 반목을 접고 평화를 모색하는 국면으로 접어들었다”며 “아직 갈 길이 꽤 많이 남았지만, 정부는 흔들림 없이 그 길을 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문재인 대통령이 여러 국내적 어려움도 없지 않지만 평화의 길을 굳건히 걸어 국제사회 평가도 몹시 높다”고 덧붙였다.

장종진 튀니지 한인회장은 “튀니지는 민주화와 정치적 안정을 바탕으로 성장 잠재력이 큰 나라”라며 “이 총리의 이번 방문으로 한·튀니지 양국 간 다방면의 협력이 확대되는 기회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지난 16일부터 알제리·튀니지·모로코 등 ‘마그레브 3개국’ 순방에 나선 이 총리는 이날 오후 알제리를 떠나 튀니지 튀니스에 도착, 유세프 샤히드 총리의 영접을 받았다.

튀니지는 2011년 ‘아랍의 봄’ 진원지로 중동 내 유일한 민주주의 진전 국가이며, 한국을 발전 모델로 보고 한국과의 협력을 희망하고 있다고 총리실 관계자는 설명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