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수진이와 SNS 하는 유 경사·진형이 보증금 구한 송 순경…경찰이 범인만 잡지는 않아요

수진이와 SNS 하는 유 경사·진형이 보증금 구한 송 순경…경찰이 범인만 잡지는 않아요

김헌주 기자
김헌주 기자
입력 2018-12-10 18:06
업데이트 2018-12-10 18: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아이들 웃음 찾아주는 경찰들

“학생이 한 달째 학교를 못 나오고 있는데 좀 도와주실 수 있나요?”
이미지 확대
송길용 순경
송길용 순경
지난해 4월 전북 정읍의 한 중학교 교사인 A씨는 학교전담경찰관 송길용(37) 순경을 찾아 조심스레 입을 열었다. A씨는 아버지 병간호를 하느라 장기 결석 중인 김진형(가명·16)군을 도울 방법을 물었다. 이에 송 순경은 김군의 집을 찾아갔다.

김군은 아버지와 단둘이 살고 있었다. 김군의 아버지는 폐차장 작업반장으로 일하다 한 달 전쯤 갑작스럽게 건강이 악화돼 거동조차 못 하는 상태였다. 담관염, 중풍, 백혈병, 신장염 등이 한꺼번에 찾아와 병원에서도 시한부 판정을 받았다고 했다. 수입이라고는 기초생활수급비 85만원이 전부였다. 이마저도 김군의 아버지가 기초생활수급자 선정에서 탈락한 홀어머니에게 30만원을 생활비로 떼어 주고 있어 김군 가족은 월 55만원으로 생활하는 처지였다.

●월드비전 등 통해 김군 父 수술비 등 모금

송 순경은 무작정 사회 복지 단체를 찾아가 문을 두드렸다. 송 순경으로부터 김군의 사연을 전해 들은 월드비전 전북본부는 지난해 11월 13일부터 2주간 라디오방송을 통해 김군의 사연을 내보냈다. 그 결과 310만원의 후원금이 모였다. 월드비전은 수술비 명목으로 450만원을 더 지원했다. 전북약사회도 김군의 딱한 사정을 듣고 200만원을 쾌척했다. 한 독지가도 김군이 고교를 졸업할 때까지 매달 5만원씩 돕고 싶다는 의사를 밝혔다.

또 지난 8월 정읍시 주거복지협의회에서 진행하는 무주택 저소득층 임차자금 지원사업에도 선정돼 700만원의 보증금을 지원받았다. 송 순경이 직접 발로 뛴 덕분에 김군은 출석 일수를 채울 수 있었고 내년에는 고교에도 진학할 수 있게 됐다. 송 순경은 “주변에서는 사회복지사도 아니니 적당히 하라고 했지만 멈출 수가 없었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유태정 경사
유태정 경사
●성폭력 피해 소녀 심리 상담 등 지원

경기 일산동부경찰서의 피해자전담경찰관 유태정(36) 경사도 3년 가까이 성폭력 피해를 당한 임수진(가명·18)양을 지원하고 있다.

임양은 2015년 2월 귀갓길에 한 남성에게 강제추행을 당한 이후 심각한 심리 불안 증세에 시달렸다. 집 밖에서 성인 남성만 마주쳐도 극도의 불안감과 수치심을 호소했다. 하지만 임양은 가족의 보호를 제대로 받지 못하는 상태였다. 임양 곁에는 고령의 외조부모뿐이었다. 임양의 아버지는 교통사고 후유증으로 요양원에서 생활했고, 어머니는 “돈을 벌어 오겠다”며 경상도의 한 과수원으로 내려갔다.

유 경사는 범죄피해자지원센터와 연계해 임양에게 심리 상담을 지원했다. 일산농협 측에도 도움을 요청해 피아노 교습비 명목으로 월 15만원씩 3년간 총 540만원을 지원받았다. 마사회, 희망을 나누는 사람들 등 단체에서도 도움의 손길이 이어졌다.

유 경사는 “경찰이 범인 검거, 범죄 예방만 한다고 생각하면 오산”이라면서 “한 해 100여명씩 피해자들을 만나고 이들을 지원하는 것도 우리의 역할”이라고 말했다.

김헌주 기자 dream@seoul.co.kr
2018-12-11 1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