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가이드북에 없는 베트남… 소수민족이 들려주는 인생, 그리고 여행

가이드북에 없는 베트남… 소수민족이 들려주는 인생, 그리고 여행

이정수 기자
이정수 기자
입력 2018-12-10 19:25
업데이트 2018-12-10 19: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EBS1 ‘세계테마기행’의 이번주 여행지는 아름다운 풍광과 다양한 소수민족의 나라 베트남이다.

10~13일 오후 8시 40분 4부에 걸쳐 방송되는 ‘가이드북에 없는 베트남’에서는 험준한 산에 기대 다랑논을 일궈온 소수민족, 전쟁의 아픔을 안고 살아가는 사람들 등 그동안 잘 알려지지 않은 베트남을 조명한다.

1부 ‘천년 다랑논의 당부’는 몽족, 타이족, 르족 등이 살고 있는 북부 산악지역을 찾는다. 황금 물결이 일렁이는 9월 중순이 되면 몽족 사람들의 얼굴에는 기쁨이 넘친다.

웅장한 카르스트 지형을 따라 굽이굽이 이어진 ‘오뀌호 로드’는 아찔함과 아름다움이라는 두 얼굴을 갖고 있다. 해맑은 웃음으로 맞아주는 아이들을 따라간 벼랑 끝 집에서 추억이 쌓인다.

2부 ‘그곳에 소수민족이 산다’에서는 꽃마을로 불리는 룽캉마을로 향한다. 이른 아침부터 저녁까지 잠시도 허리 펼 날 없는 할머니의 오랜 인생 이야기를 듣는다.

3부 ‘아름다움 속의 눈물’에서는 소수민족 3000여명의 터전인 바베 국립공원을 찾아 고기 잡는 어부와 소몰이 청년의 이야기를 듣는다.

4부 ‘가족의 바다’는 ‘할롱베이’의 관문 도시 하이퐁과 육지 위의 할롱베이 ‘닌빈’을 돌아본다. 이어 하노이의 오랜 뒷골목으로 돌아온 여행자는 느긋한 마음으로 한달간의 베트남 여정을 의미를 곱씹는다.

이정수 기자 tint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