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발달장애인 밤새도록 안마시켜”…반복되는 사회복지시설 비리

“발달장애인 밤새도록 안마시켜”…반복되는 사회복지시설 비리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18-11-30 17:05
업데이트 2018-11-30 17: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SBS 그것이 알고싶다 제공
SBS 그것이 알고싶다 제공
지난 2월, 경기도 광주시 탄벌동에 소재한 사회복지법인 한국발달장애복지센터 산하의 장애인 거주시설 ‘동산원’에 거주하던 지적장애인 7명이 경찰과 인권센터의 보호 하에 분리조치됐다. 익명의 인권센터 제보를 통해 학대를 비롯해 성폭행 피해가 의심되는 원생들이 나왔기 때문이다.

해당 법인의 이사장은 과거 문제가 있었던 ‘혜인원’을 인수해 법인명을 ‘한국발달장애복지센터’로 이름을 바꾼 후 23년간 운영해온 치과의사 출신 서씨였다. 25년 전 혜인원은 당시 입소하는 사람에게 수백만 원씩 기부금을 받고, 친권과 신체포기각서를 쓰게 해 문제가 됐고 이후 동산원으로 이름을 바꿨다.

서씨가 이 곳을 인수한 이후에도 인권침해 문제는 반복됐다. 직장갑질 119 박점규 운영위원과 조은혜 노무사는 29일 방송된 CBS 라디오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에 출연해 “이사장 라인에 있는 직원들이 주로 갑질 가해자였는데 여성 생활인들이 묵는 숙소와 샤워실을 마음대로 문을 열고, 남성 생활인에게는 바지가 길다는 이유로 다른 사람이 있는 곳에서 강제로 벗기는 등 성희롱 문제가 있었다”고 밝혔다.

이사장인 서씨가 생활인들을 때리거나 욕설, 폭언을 하는 모습은 셀 수 없이 많은 목격담이 나왔으며, 밤새도록 밤을 까게 만들거나 안마를 잘하는 생활인으로 하여금 밤새도록 새벽까지 안마를 시켰다는 증언도 나왔다.

경찰과 인권위에 신고가 들어간 현재 경찰은 증거인멸의 우려를 이유로 동산원의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박 운영위원은 사회복지시설의 문제가 반복되는 이유에 대해 “폐쇄적인 운영으로 가족적인 분위기가 강요되기 때문”이라며 “불시 방문과 무기명 설문조사 등의 방식을 통해 전반적인 실태조사와, 적발, 근본적 대책까지 마련이 되야 한다”고 진단했다.

김유민 기자 planet@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