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미, 통역만 배석한 단독정상회담 조율중

한·미, 통역만 배석한 단독정상회담 조율중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18-11-30 05:42
업데이트 2018-11-30 05: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일부 언론 “회담형식 격하”... 靑 “회담 내실 기하려는 것”

이미지 확대
문 대통령, G20 참석 위해 아르헨티나로 출발
문 대통령, G20 참석 위해 아르헨티나로 출발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28일 오후(현지시간) 중간 기착지 체코 프라하 방문을 마친 뒤 바츨라프 하벨 국제공항을 통해 G20 정상회의가 열리는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로 출발하기 전 손을 들어 인사하고 있다. 2018.11.29
연합뉴스


한·미 양국은 29일(현지시간) 아르헨티나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기간에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통역만 배석한 채 단독정상회담을 갖는 방안을 조율중이다. G20 정상회의는 30일부터 다음달 1일까지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열린다.

청와대 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 “백악관이 통역만 대동한 양 정상의 단독회담을 제안했다”며 “미국 측이 발표한 ‘풀 어사이드(pull aside)’란 형식은 외교부장관이나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등이 참석하는 확대회담이 아니라 통역만 대동하는 단독회담으로 우리 입장에서도 양 정상이 일대일 회담을 하는게 훨씬 더 형식이 좋다고 판단해 구체적 시간·장소 등을 조율 중”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로이터통신 등은 세라 허커비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이 ‘풀 어사이드’로 형식으로 한·미정상회담을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로이터통신 등은 “트럼프 대통령의 터키와 한국 지도자와의 회담은 정식 양자 회담(formal bilateral meetings) 대신 G20 정상회의에서 ‘풀 어사이드’가 될 것이라고 샌더스 대변인이 기자들에게 말했다”고 전했다.

이를 두고 국내외 일부 언론은 회담 형식이 ‘격하’ 됐다고 보도했다. 하지만 청와대 관계자는 “회담 형식의 ‘그레이드 다운’으로 보는 것은 오역”이라고 설명했다. 확대회담보다는 배석자 없는 단독회담이 제2차 북·미정상회담 및 한반도의 항구적 비핵화와 평화프로세스를 심도깊게 논의하는데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했다는 것이다.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의 회담은 지난 9월(뉴욕) 이후 불과 2개월 만이며, 두 정상 취임 이후 벌써 6번째다.

부에노스아이레스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