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무주서 6세기 초 신라의 전북 진출 보여주는 무덤 발견

무주서 6세기 초 신라의 전북 진출 보여주는 무덤 발견

조희선 기자
조희선 기자
입력 2018-11-27 17:38
업데이트 2018-11-27 17: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석곽묘·유물 등 대규모 출토

6세기 초 신라의 전북 진출 가능성을 보여주는 신라계 무덤이 전북 무주에서 발견됐다.
이미지 확대
신라계 석곽묘(돌덧널무덤)
신라계 석곽묘(돌덧널무덤)
무주군과 군산대 가야문화연구소는 무주군 무주읍 대차리 고분군을 발굴조사한 결과 5~6세기에 조성한 것으로 추정되는 신라계 석곽묘(돌덧널무덤) 9기와 가야계 석곽묘 2기를 찾았다고 27일 밝혔다.

이번에 발견된 석곽묘 가운데 9기는 산에서 조달한 거친 할석(割石·깬돌)으로 무덤 벽체를 만들고 바닥에 시신을 안치하기 위한 시상대를 설치했다. 한편 나머지 2기는 둥글둥글한 천석(川石·강돌)으로 벽체를 축조하고 바닥에 시상대를 마련하지 않았다.

조명일 가야문화연구소 책임연구원은 “할석으로 조성한 시상대가 있는 무덤은 충북 옥천 금구리, 경북 상주 헌신동, 전북 남원 봉대리에서 확인됐는데 6세기 초 전후에 신라에서 조성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설명했다. 신라계 석곽묘에서는 굽달린목긴항아리, 목짧은항아리, 굽달린접시 등 신라 토기를 비롯해 가야 토기, 쇠낫, 쇠손칼, 화살촉, 금동귀걸이 등 유물 40여점이 출토됐다. 조 연구원은 “전북 지역의 백제나 가야 유적에서 신라 토기 1~2점이 발견된 적은 있으나 한 유적에서 신라 유물이 대규모로 발견된 건 이번이 처음”이라며 “발견된 토기가 6세기 초반에 만든 것으로 추정되는데 그간 신라가 6세기 중반 이후 전북에 진출했다고 보는 학계의 견해보다 이른 시점에 신라가 움직였을 가능성을 보여준다”고 주장했다.

천석으로 조성한 시상대가 없는 석곽묘 2기는 도굴돼 무덤 조성 시기를 정확히 추정하기 어려운 상태다. 다만 조 연구원에 따르면 발굴조사 지역인 무주와 인접한 전북 장수 지역의 가야계 무덤과 형식이나 구조가 유사해 5세기 중후반쯤에 축조한 가야계 무덤으로 추정된다.

조희선 기자 hsncho@seoul.co.kr

2018-11-28 2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