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조선산업 활력 제고] 중소조선사 “LNG船 건조 기술력 키울 R&D 지원 절실”

[조선산업 활력 제고] 중소조선사 “LNG船 건조 기술력 키울 R&D 지원 절실”

백민경 기자
백민경 기자
입력 2018-11-23 01:18
업데이트 2018-11-23 02: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소조선 지원’ 엇갈린 현장 반응

“지역경제 큰 도움… 금융권 보증 기대”
전문가 “구체성·실효성 떨어져 아쉬움”

정부가 22일 발표한 ‘중소조선 지원 방안’에 대해 중소조선업계는 저마다 엇갈린 반응을 내놓았다. 중소형 조선소가 살아나는 계기가 될 것이라는 기대감도 크지만 LNG 연료추진선 건조 기술력을 갖춘 업체가 거의 없어 현실성이 떨어지는 방안이라는 지적도 상당수다.

이상석 통영상공회의소 회장은 이날 “지방자치단체, 중소조선소 등이 참여해 조선소 가동·활용 방안을 논의하는 지역협의체를 구성하기로 한 점은 중소조선업 쇠락으로 지역경제가 큰 고통을 겪는 통영시 등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반가움을 드러냈다. 그는 부산·경남 일대에서 덕광중공업 등 중소형선박·선박블록, 철 구조물 등을 생산하는 조선기자재 업체 4곳을 운영 중이다.

하지만 수소전기선박 개발이나 LNG연료 추진선 개발 지원 등은 현실성이 크지 않다는 의견도 있다. 중소 조선사에 설계, 시스템 구성, 건조 시방서 등 엔지니어링 능력이 없기 때문이다. 한 조선사 고위 임원은 “LNG 추진선을 건조한 경험이 있는 중소조선소가 거의 없어 인력이나 기술이 턱없이 부족한 상태라 보완책이 병행돼야 한다”면서 “연구개발(R&D) 지원 등을 통해 기술력을 끌어올리는 데 좀더 초점을 맞추고 단기적으로 발주 및 금융 지원으로 급한 불을 끄는 동시에 장기적으로는 기술력 확보를 위한 지원이 절실하다”고 조언했다.

금융권의 적극적인 지원을 주문하는 목소리도 높았다. 경남 고성군 동해면에서 중소형선박·선박블록·강관 제작 업체인 삼강앰앤티를 운영 중인 송무석 고성군상공협의회 회장은 “정부가 금융 지원을 발표해도 금융권이 미적거리는 경우가 많았는데 이번에는 달랐으면 좋겠다”면서 “수주를 하려고 해도 금융권에서 선수금환급보증(RG)을 못 받는 중소조선소가 많다”고 호소했다. RG는 조선사가 배를 건조해 발주사에 넘기지 못할 때 조선소가 선박 건조 비용으로 미리 받은 돈(선수금)을 금융기관이 대신 물어 주겠다고 보증을 서는 것이다. 수주에 성공하더라도 RG를 받지 못하면 계약이 취소되는데, 금융권에선 부실이 생기면 책임이 돌아갈까 두려워해 여전히 지원에 소극적이라는 얘기다.

산업위기 대응지역 6개 가운데 조선 기자재 업체들이 밀집해 있는 부산 강서구 녹산단지는 포함이 되지 않았다. 이 지역 업체 관계자는 “올해 안에 문을 닫아야 하는 업체들도 적지 않다”며 한숨을 내쉬었다. 조선 4.0 연구모임 정미경 독일정치경제연구소장은 “전반적으로 기조나 정책 방향은 긍정적이지만 구체성이 떨어진다”면서 “사업 현장에서 실제로 일을 하면서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의 애로 사항이 포함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서울 백민경 기자 white@seoul.co.kr

세종 황비웅 기자 stylist@seoul.co.kr
2018-11-23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