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퍼스트 도터 이방카, 이메일 스캔들로 좌초하나

퍼스트 도터 이방카, 이메일 스캔들로 좌초하나

한준규 기자
입력 2018-11-21 13:38
업데이트 2018-11-21 13: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민주당, 의회 차원의 진상 조사에 나설 듯

이방카 트럼프
이방카 트럼프 서울신문포토라이브러리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퍼스트 도터인 이방카 백악관 보좌관이 ‘이메일 스캔들’로 곤경에 빠졌다. 딸바보인 트럼프 대통령이 ‘힐러리와 다르다’고 항변했으나, 트럼프 진영 인사들까지 나서 이방카의 ‘사과’를 요구하고 나섰다. 민주당은 의회 차원의 조사에 나서겠다면 공세 수위를 높이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20일(현지시간) ‘이방카의 공무상 개인 이메일 사용’ 문제가 클린턴 전 국무장관의 ‘이메일 스캔들’과는 다르다고 선을 그었다고 CNN 등이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기자들에게 “이방카의 이메일은 힐러리 클린턴처럼 기밀로 분류되지 않았다. 3만 3000건의 이메일을 삭제한 힐러리 클린턴처럼 삭제하지 않았다”면서 “이방카는 자신의 이메일을 숨기기 위해 어떤 짓도 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어 “힐러리가 지하실에 보유했던 것과 같은 (사설 이메일) 서버도 없었다”면서 “당신들은 완전히 다른 것을, 가짜뉴스를 말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는 이방카가 지난해 개인 이메일 계정으로 백악관 보좌관·정부 관료들과 수백통의 업무 이메일을 주고받았다는 사실이 전날 언론에 보도되면서 정치적 파장이 커지자, 트럼프 대통령이 직접 진화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트럼프 행정부의 백악관 의회 담당 수석보좌관을 지낸 마크 쇼트는 이날 CNN에 “아이러니할 뿐 아니라 위선적이고 좋지 않은 일”이라면서 “이방카가 직접 사과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상원 법사위원회 소속 리처드 블루먼솔 민주당 의원은 “이방카가 규정을 몰랐을 리가 없다”면서 정부 윤리기구나 의회 차원의 조사를 요구했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