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리종혁, 일제 강제동원 강력 비판…日전총리 “사죄 지속해야”

리종혁, 일제 강제동원 강력 비판…日전총리 “사죄 지속해야”

신성은 기자
입력 2018-11-16 15:36
업데이트 2018-11-16 17: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기도가 주최하는 국제대회에 참석한 북한의 리종혁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 부위원장은 일제의 강제징용, 동원에 대해 강하게 비판하며 아시아 태평양 국가들이 현재 진행 중인 남북 평화 대화 움직임에 적극 동참해 달라고 강조했다.

리 부위원장은 16일 경기도 고양시 엠블호텔에서 열린 ‘아시아태평양의 평화번영을 위한 국제대회’에 참석해 “세 차례 북남 상봉과 북미 순회 상봉, 공동 선언문 채택 등은 아시아 태평양에 도래하는 평화의 시대를 알리는 선언이다”며 “북과 남이 손을 잡고 일본의 죄악을 파헤치며 다시는 후대에 불행한 역사가 반복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이날 토론 주제인 일제 강제 동원, 징용, 성노예 문제에 대해 강도 높게 비판했다.

리 부위원장은 “강제노역과 성노예 등 일본은 각종 전쟁 범죄에 대해 70년이 지난 오늘까지 사죄 보상은커녕 인정조차 하지 않는다”며 “자기 범죄를 축소 은폐하고 부정하며 오히려 찬양으로 돌아서 재침략을 위한 사회적 분위기를 형성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일본 정부가 직접 강제 납치 범죄 진상을 조사하고 전모를 공개하며, 피해를 인정하고 유가족에게 사과, 배상해야 한다”며 “일본의 사과와 배상이 한반도는 물론 아시아와 세계 평화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고 강조했다.

이날 대회에서는 일제 강제노역, 보상 문제와 남북관계, 북핵 문제 해결에 대한 남북과 일본 측의 다양한 논의가 오갔다.

하토야마 유키오 전 일본 총리는 기조연설에서 “일본이 한반도를 식민지화해서 생긴 문제는 여전히 남아있고 일본의 책임은 결코 작다고 할 수 없으며, 역사적인 사실은 엄중히 받아들여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한번 사죄했기 때문에 두 번 다시 사죄하지 않아도 된다고 한다면 상처를 받은 이는 결코 만족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며 “위안부 문제와 강제 징용 문제 등 일본이 제공한 고통에 대해 여러 가지 방법을 통해 사죄를 지속하며 협의를 통해 최종적인 결론을 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특히 최근 징용문제 판결에 대해 “개인의 청구권 자체는 한일 청구건 협정을 통해 소멸한 것이 아니며 이에 대해 일본 기업, 정부 입장에서 엄중히 받아들여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서 기조 연설한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은 “북핵 문제에 관해 이야기하겠다”고 운을 뗐다. 그는 “북미 대화가 실무자 선으로 넘어가면서 미국의 입장이 선 비핵화 후 보상을 핵심으로 한 리비아 방식을 적용하려는 조짐이 보이는데 매우 우려된다”며 “비상 대책을 통해 한국이 중러일과 협력해 북한을 설득, 북이 미의 요구를 더 들어주는 전향적 입장을 취해 6·12 싱가포르 합의가 시작되는 물꼬를 틀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날 대회는 태평양 전쟁 당시 피해 당사국과 가해국이 모여 치유 협력 등에 대해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환영사를 통해 “남과 북은 이번 만남을 계기로 실질적인 교류 협력에 나서게 된다”며 “평화의 기운이 아시아태평양 전역으로 뻗어 나가길 기원한다”고 말했다.

행사에 참석한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아시아 평화번영을 위해 한반도는 유례없는 역사적 전환 시대로 가고 있다”며 “한반도와 아시아의 평화번영을 위해 대한민국 정부는 모든 아시아 국가와 협력과 교류를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참석자들은 이날 일제의 강제동원 문제와 아시아 태평양 평화번영을 위한 협력 방안 등에 대해 토론한 후 후 공동 선언문을 발표할 예정이다.

지난 14일 방남한 리종혁 부위원장 등 북측 대표단은 15일 판교테크노밸리와 경기도 농업기술원 등 첨단 시설을 둘러보고, 지역 간 교류 협력 방안에 대해 경기도 측과 의견을 나눴다.

16일 오전에는 버스를 타고 일산 호수공원 근처를 둘러봤다. 북 대표단은 경기도에서 추진중인 북한 옥류관 국내지점 유치 후보지를 둘러 봤다고 전해졌지만, 경기도 관계자는 “단순히 체류하는 호텔 주변을 버스를 타고 둘러본 것”이라고 일축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