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세계무예인들 청주로 총출동

세계무예인들 청주로 총출동

남인우 기자
남인우 기자
입력 2018-11-15 17:07
업데이트 2018-11-15 17: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WMC 총회, 라이송후아 남소림사 이사장 “충북 노력에 박수”

지구촌 무예인들이 총출동한 세계무예마스터십위원회(WMC) 3차 총회가 15일 오후 그랜드플라자 청주호텔에서 열렸다. 20여개국 200여명의 국내외 무예계 인사들이 참석한 총회에선 WMC의 다양한 발전방안이 논의됐다. 국제올림픽위원회(IOC)처럼 국제사회가 인정하는 스포츠단체로 성장하는 게 WMC의 최우선 과제다. 인도네시아 국가무예마스터십위원회 설립승인과 2019년 충주세계무예마스터십 종목 선정안 심의도 진행됐다.

무예인들은 이날 같은 장소에서 무예용품 산업의 비전과 동향 등을 주제로 포럼도 가졌다. 이들은 충북대 개신문화관으로 자리를 옮겨 무예윤리와 도핑방지 등을 다룬 국제학술대회도 가졌다. WMC와 충북대 평생체육연구소가 공동 주관한 학술대회는 16일까지 이어진다. 이시종 충북지사가 창립을 주도해 위원장까지 맡고 있는 WMC는 청주에 본부를 두고 있다. 2016년 청주에서 첫번째 세계무예마스터십이 열렸다.
이미지 확대
라이송후아 중국 남소림사 이사장
라이송후아 중국 남소림사 이사장
이번 총회 참석차 청주를 방문한 라이송후아(67) 중국 남소림사 이사장은 “전 세계 무예인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마스터십을 만든 충북도의 노력에 박수를 보낸다”며 “한국의 작은 지방자치단체 덕분에 세계 무예가 하나로 융합되는 계기가 마련된 것 같다”고 밝혔다. 이어 “많은 무예인들이 마스터십 성공을 확신한다”며 “무예올림픽으로 인정받을 날이 올 것”이라고 전망했다.

2016청주무예마스터십과 관련해서는 “처음으로 지구촌 무예가 총출동해 대회를 치렀다는 점은 높이 평가한다. 각 나라 무예의 특성을 볼수 있어서 너무 좋았다”며 “다만 참가 선수와 심판의 수준이 다소 낮았던 점은 아쉬웠다”고 지적했다. 그는 “내년에 열리는 충주무예마스터십 참가를 적극 검토하고 있다”며 “참가가 결정되면 중국의 다양한 무예인들이 올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12살때 무예를 시작한 라이송후아 이사장은 중국에서 기인으로 불린다. 남소림사와 북소림사는 계파가 다를 뿐 격투기 기술 등은 큰 차이가 없다고 그는 전했다.

청주 남인우 기자 niw7263@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