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정원 “북한, 외화벌이용 해킹·가상통화 채굴”

국정원 “북한, 외화벌이용 해킹·가상통화 채굴”

오달란 기자
오달란 기자
입력 2018-10-31 13:21
업데이트 2018-10-31 14: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풍계리 핵실험장 외부 공개 준비 중”

이미지 확대
24일 북한 핵무기연구소 관계자들이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 핵실험장 폐쇄를 위한 폭파작업을 했다. 풍계리 핵실험 관리 지휘소시설 폭파 순간 목조 건물들이 폭파 되며 산산이 부숴지고 있다. 이날 관리 지휘소시설 7개동을 폭파했다. 북한 핵무기연구소 관계자들은 ‘4번 갱도는 가장 강력한 핵실험을 위해 준비했다’고 설명했다. 2018.5.25  사진공동취재단
24일 북한 핵무기연구소 관계자들이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 핵실험장 폐쇄를 위한 폭파작업을 했다. 풍계리 핵실험 관리 지휘소시설 폭파 순간 목조 건물들이 폭파 되며 산산이 부숴지고 있다. 이날 관리 지휘소시설 7개동을 폭파했다. 북한 핵무기연구소 관계자들은 ‘4번 갱도는 가장 강력한 핵실험을 위해 준비했다’고 설명했다. 2018.5.25
사진공동취재단
북한이 외화벌이를 위해 국내외 컴퓨터 해킹을 계속하고 있으며 풍계리 핵실험장의 외부참관단 방문에 대비해 준비 작업에 들어갔다고 국가정보원이 31일 밝혔다.

국정원은 이날 내곡동 국정원에서 열린 국회 정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이같이 보고했다고 더불어민주당 간사인 김민기 의원이 언론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국정원은 북한이 돈과 정보를 빼돌리기 위해 해킹을 지속하고 있다고 보고했다. 특히 사회적 현안을 소재로 해킹 메일을 유포하거나 외화벌이를 위해 국내외 컴퓨터를 해킹해 가상통화 채굴에 활용하고 있다는 게 국정원이 파악한 정보다.
이미지 확대
24일 북한 핵무기연구소 관계자들이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 핵실험장 폐쇄를 위한 폭파 작업을 했다. 5개국 국제기자단이 3번 갱도를 취재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24일 북한 핵무기연구소 관계자들이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 핵실험장 폐쇄를 위한 폭파 작업을 했다. 5개국 국제기자단이 3번 갱도를 취재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북한은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의 4차 방북에서 북미가 합의한 풍계리 핵실험장 외부참관단 파견을 위해 준비하고 있다고 국정원은 전했다.

국정원은 “북한 핵·미사일 관련 시설을 정밀 추적 중으로, 북한이 비핵화 선행 조치로 풍계리 핵실험장을 폐쇄하고 동창리 미사일 시설을 일부 철거한 가운데 외부참관단 방문에 대비한 것으로 보이는 준비 및 정보활동을 하는 것이 포착됐다”고 밝혔다.

국정원은 이어 “북한의 행동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영변 5MW 원자로를 비롯한 핵·미사일 시설을 면밀히 주시 중이며, 현재 큰 변화는 없다”고 말했다.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