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동연 “한국은 공유경제 불모지…기존 산업 상생이 성패 좌우”

김동연 “한국은 공유경제 불모지…기존 산업 상생이 성패 좌우”

김태이 기자
입력 2018-10-24 13:42
업데이트 2018-10-24 13: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교통·숙박·재능·공간 공유경제업체 대표와 경제라운드테이블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한국은 공유경제 불모지라는 오명을 받고 있다”며 공유경제 활성화에 대한 의지를 다졌다.
공유경제 간담회 주재하는 김동연 부총리
공유경제 간담회 주재하는 김동연 부총리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4일 오후 서울 중구 대한상의에서 공유경제 기반 조성을 위한 분야별 플랫폼 활성화 방안을 논의하는 전문가 간담회를 주재하고 있다.
이날 간담회에는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등 관계 장관들과 박종환 김기사컴퍼니 대표, 조산구 코자자 대표, 한상진 한국교통연구원 센터장 등 교통, 숙박 등 서비스 분야의 민간 기업 대표와 전문가들이 참석했다. 2018.10.24
연합뉴스
김 부총리는 이날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경제 라운드테이블’을 주재하며 “영원히 안 할 수 있으면 고민할 필요가 있겠느냐”며 “(공유경제가) 어차피 가야 할 길이면 정면돌파해야 하고 그 과정에서 불모지라는 것을 벗어나야 하지 않느냐”고 반문했다.

공유경제 관련 신(新)산업과 기존 산업 간의 상생도 강조했다.

그는 “공유경제의 성패를 좌우하는 것은 상생이 아닐까 한다”며 “공유경제로 가면서 새로운 사업기회가 생기는 사람도 있지만 반대로 불이익을 당하는 사람도 나온다”고 지적했다.

이어 “국민 전체를 볼 때 과연 어떤 쪽이 좋은 일인지에 대한 문제가 있고, 상생을 통해 ‘제로섬’이 아니라 ‘플러스섬’이 되게 하는 지혜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공유경제를 포함한 규제개혁 전반에 대해서는 강한 의지를 드러냈다.

김 부총리는 “규제 문제에서 지금은 애로사항이 있지만 피할 수 없는 길이라면 용기 있게 부딪혀 슬기로운 길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장병규 4차산업혁명위원회 위원장, 이태희 벅시 대표, 박종환 김기사컴퍼니 공동대표, 조산구 코자자 대표, 김종윤 야놀자 부대표, 김봉진 우아한형제들 대표, 정수현 스페이스 클라우드 대표, 권용주 국민대 겸임교수 등이 참석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