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화재로 10명 사상자 낸 김해 원룸, 필로티 구조에 드라이비트

화재로 10명 사상자 낸 김해 원룸, 필로티 구조에 드라이비트

강경민 기자
입력 2018-10-21 15:58
업데이트 2018-10-21 15: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CCTV에 연기 급속히 번지는 장면 포착…필로티 주차장서 발화 추정

지난 20일 발생한 화재로 10명의 사상자를 낸 경남 김해시 원룸은 화재에 취약한 필로티 구조에 드라이비트 공법으로 건축된 것으로 나타났다.

21일 경찰과 소방당국에 따르면 해당 건물은 지상 4층, 건물면적 642㎡ 규모다.

1층은 필로티 구조 주차장이다. 2∼4층에는 모두 15가구가 거주한다.

이번 화재는 발생 20여분 만에 꺼졌지만 비교적 짧은 시간 급속하게 번지며 큰 피해를 냈다.

그 원인으로는 필로티 구조와 드라이비트 공법 등이 꼽힌다.

두 요인은 2015년 경기도 의정부 대봉그린아파트 화재(130명 사상)와 2017년 충북 제천 스포츠센터 화재(69명 사상)에서도 피해를 키운 공통 요인으로 지목된 바 있다.

필로티 건축물은 불이 나면 확 트인 사방에서 공기가 대량 유입돼 불이 쉽게 번지는 위험을 안고 있다.

또 건물 외벽에 스티로폼 등 가연성 소재를 붙이고 석고나 시멘트를 덧붙이는 마감 방식인 드라이비트는 가격이 저렴하고 시공이 간단하지만, 화재 시 불길이 빠르게 번지고 유독가스를 내뿜어 인명피해 우려가 크다는 지적을 받는다.

실제 당시 주차장 외부를 비추던 CCTV를 보면 행인이 화재를 최초 인식한 것으로 보이는 순간부터 화면상 연기가 보이기 시작한 순간까지는 30초가량이 걸린다.

이후 새카만 연기가 화면에 보이는 건물을 가득 메우기까지는 10여초 밖에 걸리지 않는다.

해당 건물은 연면적 상 현행법이 정하는 스프링클러 설치 의무 대상이 아닌 점도 아쉬운 대목이다.

게다가 가구별로는 단독 경비형 감지기가 설치돼 있었지만, 이는 가구 안에서 불이 났을 경우 해당 가구에만 벨을 울려줄 뿐이고, 주차장에 불이 났을 때 전체 건물에 이를 알려주는 경보시설은 없었던 것으로 경찰은 파악했다.

경찰은 이날 오전 10시 30분께부터 화재 현장에서 국립과학수사연구원, 소방당국과 합동감식을 벌이는 등 본격 원인 규명에 나섰다.

경찰은 오후 1시께까지 발화 지점으로 추정되는 주차장 내부를 집중적으로 들여다봤다.

경찰 관계자는 “아직 최초 발화 지점과 화재 원인을 단정할 수 없다”며 “오는 23일 한 차례 더 현장감식을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경찰은 건물주를 상대로 소방안전 의무 등에 소홀한 점은 없었는지 조사하고 있다.

해당 건물주는 “평소 필요한 의무는 다했다”는 취지로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0일 저녁 김해시 서상동 한 4층 원룸 건물에서 난 불로 2층 한 방에 있던 우즈베키스탄 국적의 4·12·13·14살 아이들이 인근 병원으로 옮겨졌다.

이 가운데 4살 아이는 숨지고 나머지는 상태가 위독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이들 모두 한국말이 서툴러 “불이야”라는 외침을 제대로 알아듣지 못했던 것으로 보여 안타까움을 더하고 있다.

아이들 외에 원룸 입주민 6명도 연기 흡입 등 경상으로 인근 병원에서 치료를 받았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