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찰 “PC방 살해범 동생 공범으로 보기 어렵다”

경찰 “PC방 살해범 동생 공범으로 보기 어렵다”

김지예 기자
김지예 기자
입력 2018-10-18 17:53
업데이트 2018-10-18 23: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PC방 이용객이 아르바이트생을 흉기로 찔러 살해한 ‘강서구 PC방 살인사건’의 현장 폐쇄회로(CC)TV가 지난 17일 방송을 통해 일부 공개되면서 현장에 있던 살해범의 동생이 범행을 도운 게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이에 대해 경찰은 “형은 알바생을 살해할 의도가 있었던 것으로 보이나 동생이 이 계획에 대해 알고 있었던 것으로 보이지는 않는다”면서 “동생을 살인의 공범으로 보긴 어렵다”고 밝혔다.

논란이 된 부분은 형이 흉기를 휘두르는 동안 동생이 피해자의 팔을 잡고 있는 영상 속 모습이다. 형이 흉기를 가져온 사실을 알고, 동생이 피해자의 팔을 잡아 범행을 도운 게 아니냐는 것이다.

경찰 관계자는 “형은 맨손으로 피해자를 폭행하다 피해자가 넘어진 후 주머니 속에서 흉기를 꺼냈다”면서 “동생이 피해자의 팔을 붙잡은 것은 흉기를 꺼내기 전이기 때문에 동생이 살인을 방조했다고 보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이어 “CCTV와 목격자의 증언을 종합하면, 동생은 형이 흉기를 꺼낸 뒤 흉기를 든 손을 피해자 반대방향으로 끌어당기는 등 형을 말린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동생도 경찰 조사에서 “가까이 있는 사람을 잡아서 말리려고 했다”며 형의 범행을 도왔다는 의혹을 전면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피해자가 쓰레기봉투를 들고 1층으로 나온 뒤 동생이 형에게 피해자의 위치를 알려줬다는 의혹에 대해 경찰은 “피해자가 지하에서 1층 출입구로 올라오고 동생이 형을 따라간 것처럼 보이지만 영상 사이에 2분여 시차가 있어 이같은 해석은 무리”라며 “흉기를 집에서 가져온 형이 피해자의 위치를 찾으려고 직접 돌아다닌 점으로 볼 때 동생이 알려줬다고 보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동생과 형이 휴대전화로 연락한 흔적 등 범행을 공모한 정황은 발견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다만 경찰은 국민적 관심이 많은 사건인 만큼 거짓말 탐지기 등을 통해 동생이 형의 범행 계획을 사전에 알았는지를 확인할 계획이다.

김지예 기자 jiye@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