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남도출자출연기관장 인사검증 시작, 문화예술진흥원장 후보자 ‘선거보은인사’ 질의

경남도출자출연기관장 인사검증 시작, 문화예술진흥원장 후보자 ‘선거보은인사’ 질의

강원식 기자
입력 2018-10-16 17:36
업데이트 2018-10-16 17: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남도 출자출연기관장 후보자에 대한 경남도의회 인사검증 청문회가 16일 부터 시작됐다.

김경수 경남도정 출범 뒤 도와 도의회가 도 지방공기업 및 출자출연기관 13곳 가운데 자본금이 100억원 이상인 6개 기관 기관장 후보자에 대해 도의회에서 인사검증을 하기로 협약한데 따라서다.

협약에 따라 첫 인사검증으로 이날 도의회 문화복지위원회에서 윤치원(57) 경남문화예술진흥원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검증 청문회를 했다.
이미지 확대
경남문화예술진흥원장 후보자 인사검증 청문회. 연합뉴스
경남문화예술진흥원장 후보자 인사검증 청문회. 연합뉴스
문화복지위는 윤 후보자를 상대로 공개 및 비공개 청문을 통해 능력·자격과 도덕성 등을 검증했다.

인사검증 대상 기관장 후보에 대한 인사검증은 도의회 해당위원회가 공개로 능력·자격 검증을 하고 도덕성 검증은 비공개로 진행한다.

도의회는 윤 후보자에 대한 인사검증 보고서 채택여부를 18일 결정해 도에 통보할 예정이다.

도의회는 도의 인사검증 요청을 받은 날로 부터 7일 이내에 인사검증을 실시하고 10일 이내에 청문결과를 도에 회신한다.

도의회 인사검증은 협약에 따른 것으로 인사권자의 결정을 구속하는 것은 아니어서 도지사는 인사검증결과를 존중하되 반드시 따라야 하는 것은 아니다.

이날 인사검증 청문회에 선 윤 경남문화예술진흥원장 후보자는 경남 창원출신으로 마산공고와 창원대를 졸업했다.

경남문화진흥원 부원장과 경남문화콘텐츠진흥원 이사, 경남도영상위원회 위원장 등을 지냈다. 문재인 대통령 후보 경남선거대책위원회 공동위원장과 김경수 도지사 후보 공동선거대책본부장을 맡아 선거지원 활동을 하기도 했다.

윤 후보의 이력과 관련해 이날 인사검증 청문회에서 “윤 후보자가 문재인 대통령의 복심으로 알려진 김경수 도지사 후보 선거운동을 도운 것에 대한 보은인사로 후보자가 된 것이 아니냐”는 질문이 나오기도 했다.

도의회는 19일 경제환경위에서 정창선(59) 경남로봇재단 원장 후보자, 기획행정위에서 홍재우(46) 경남발전연구원장 후보자 인사검증을 한다. 이어 경제환경위에서 경남신용보증재단 이사장 후보자(25일)와 경남테크노파크 원장 후보자(31일), 건설소방위가 11월 초 경남개발공사 사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검증을 할 예정이다.

창원 강원식 기자 kws@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