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증평군 “머그컵 사용하니 종이컵 구입비 확 줄었어요”

증평군 “머그컵 사용하니 종이컵 구입비 확 줄었어요”

남인우 기자
남인우 기자
입력 2018-10-05 13:42
업데이트 2018-10-05 13: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충북 증평군이 직원들을 대상으로 1회용품 사용 줄이기 운동을 전개해 예산절감 효과를 거두고 있다. 금액이 크지 않지만 인식을 전환시켰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6일 군에 따르면 지난 6월 ‘1회용품 사용 줄이기 실천계획’을 수립했다. 전 직원 개인컵 사용 의무화, 커피숍 이용 시 개인텀블러 사용, 재생 복사용지 및 친환경 인증제품 사용, 부서별 분리수거함 설치, 행사시 플라스틱 생수사용 자제, 플라스틱 빨대 대신 스테인레스 빨대 구매사용 등이 주요내용이다.
증평군청 사무실에 있는 직원들의 개인컵.
증평군청 사무실에 있는 직원들의 개인컵.
직원들은 가장 쉬운 개인 머그컵 사용에 적극 나섰다. 기념품 등으로 나눠줬다가 남아 여기저기 방치돼 있는 머그컵을 찾아 개인컵으로 사용하기 시작했다. 집에서 머그컵을 가져오기도 했다. 팀별로는 손님이나 민원인들을 위한 공용 머그컵 5개를 준비했다. 이번 운동에는 군청 본청과 읍·면사무소, 사업소 3곳 등 전체 직원 400여명이 참여했다.

그 결과 70만원에 가깝던 한달 종이컵 구입비가 20만원대로 떨어졌다. 군청에서 아직도 종이컵을 사는 것은 남이 쓰던 컵이라며 머그컵을 기피하는 민원인들 때문이다.

군 관계자는 “직원들이 하루 평균 종이컵 3개 이상을 써왔다”며 “머그컵을 사용하면서 자원도 절약하고 환경도 보전할 수 있어 작은 보람을 느끼고 있다”고 말했다.

증평 남인우 기자 niw7263@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