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 대통령, 국군의날 행사 간소화에 “사병 고충 생각해야 한다”

문 대통령, 국군의날 행사 간소화에 “사병 고충 생각해야 한다”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18-10-02 11:48
업데이트 2018-10-02 11: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멋진 시연에 거수 경례로 답례하는 문 대통령
멋진 시연에 거수 경례로 답례하는 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오후 서울 용산 전쟁기념관 평화의 광장에서 열린 제70주년 국군의 날 기념식에서 장병들의 시연을 지켜본 뒤 거수 경례하고 있다. 2018.10.1
연합뉴스
지난 1일 국군의날 행사가 시가지 퍼레이드 생략 등 간소하게 진행된 것과 관련해 일부 야당이 반발한 가운데 문 대통령이 ‘사병의 관점’을 언급했다.

2일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참모들과의 티타임에서 “국군의날 행사가 바뀐 것은 평화 기조로 설명할 수도 있지만, 사병들의 관점에서도 해석돼야 한다”면서 “과거 국군의날 행사를 하자면 사병들은 4월 봄부터 준비를 해야 하고, 특히 여름철이면 훨씬 더 힘이 많이 든다”면서 “기수단과 사병들이 발을 맞춰서 열병하는 게 보통 어려운 일이 아니다. 그 고충을 생각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특전사의 경우도 과거 여의도 광장에 낙하산 점프를 했는데 TV 화면에는 사뿐히 낙하하는 장면이 나오지만 사실은 몇달 전부터 호된 훈련을 하고, 크고 작은 문제가 있었다”면서 “국군의날은 사병이 주인이 되는 날이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올해로 70주년인 국군의날 기념식은 시가지 퍼레이드나 열병식 없이 서울 용산 전쟁기념관 광장에서 간소하게 치러졌다. 또 가수 싸이의 축하 공연 등이 펼쳐졌고, 평일인 점을 감안해 많은 국민들이 방송으로 시청할 수 있도록 저녁 시간대에 처음으로 진행됐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