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영 위기 정리해고로 풀겠다는 스타벅스…대규모 실직 우려

경영 위기 정리해고로 풀겠다는 스타벅스…대규모 실직 우려

오세진 기자
입력 2018-09-26 23:43
업데이트 2018-09-27 00: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스타벅스 매장의 모습. 123RF
스타벅스 매장의 모습. 123RF
세계적인 커피 전문점인 미국 스타벅스가 경영상의 위기를 정리해고로 해결하겠다고 밝히면서 수많은 노동자들이 일자리를 잃을 것으로 우려된다.

스타벅스의 최고경영자(CEO) 케빈 존슨은 최근 사내 타운홀 미팅이 끝난 후 직원들에게 오는 11월 중순까지 조직 개편 작업에 들어간다는 내용의 메모를 보냈다고 미국 CBS 방송이 2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케빈 존슨 CEO는 메모를 통해 “우리는 회사의 모든 분야에서의 변화가 필요하다”면서 대규모 조직 개편을 예고했다. 스타벅스의 대변인은 “정리해고와 인사이동이 있을 예정”이라고 밝혔다고 로이터통신은 전했다.

스타벅스의 매출 위기는 일부 제품의 판매 부진과 함께, 맥도날드와 던킨도너츠 등에서 판매하는 상대적으로 값싼 커피가 다시 유행하기 시작하면서 초래됐다.

또 지난 30여년 동안 스타벅스를 세계적 기업으로 성장시킨 하워드 슐츠(65) 전 CEO가 지난 6월 물러나면서 투자자들의 우려가 증폭됐다.

스타벅스의 이번 조치와 관련해 CNBC는 “스타벅스는 지금까지 매출이 부진한 매장을 중심으로 연간 평균 50곳씩 문을 닫았지만 내년에는 150여곳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면서 “내년의 신규 점포 허가와 관련해 당초 예정보다 100개를 줄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오세진 기자 5s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