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환율·물가 비상에 결기 보인 터키중앙은행 금리 6.25% 포인트 올려

환율·물가 비상에 결기 보인 터키중앙은행 금리 6.25% 포인트 올려

이석우 기자
입력 2018-09-14 01:32
업데이트 2018-09-14 01: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실질 금리 24%

이미지 확대
고집불통의 에르도안 대통령
고집불통의 에르도안 대통령 터키의 에르도안 대통령이 터키 중앙은행의 금리 인상에도 불구, 저금리가 적당하다고 강조하고 있다.
터키 중앙은행이 시장 예상보다 강력한 수준으로 금리 인상을 단행했다.

터키 중앙은행은 13일(현지시간) 통화정책위원회를 열어 기준금리(정책금리)인 환매조건부 채권 금리를 17.75%에서 24%로 6.25% 포인트를 올렸다.

이는 금융권 전문가들의 인상 폭 예상을 훨씬 상회하는 수치로 터키 중앙은행의 강력한 통화 수축 의지를 의미한다.

중앙은행은 이날 발표한 성명에서 “물가 안정을 목표로 모든 가용 수단을 활용할 것”이라면서 “인플레이션 전망이 현저하게 개선될 때까지 수축적 통화정책을 지속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지난달 터키의 연간 물가상승률은 17.90%로 석달 연속 역대 최고치를 경신했다. 예상을 뛰어넘는 금리 인상 발표 직후 리라화 가치는 한때 5% 이상 상승했다.

전문가들은 “터키인들이 리라를 떠받치고 시장의 신뢰를 재건할 기회를 스스로 만들었다”고 평가했다. 중앙은행은 이달 3일 통화정책 기조를 조정하겠다고 일찌감치 예고한 바 있다. 중앙은행의 통화정책 기조 조정 발표 이튿날부터 12일까지 7거래일간 리라화 가치는 약 4.5% 상승했다.

리라화는 터키경제의 구조적인 문제에 미국과 외교갈등이 겹치며 올 들어 전날까지 연초 대비 40% 폭락했다.

한편 에르도안 대통령은 이날 앙카라에서 열린 한 행사에서 고금리가 고물가를 초래한다는 특유의 경제관을 역설하며, 중앙은행의 발표와 상반된 주장을 펼쳤다. 그는 “금리에 관한 내 감각은 변함이 없다”면서 “내 말은 이렇게 높은 금리를 낮춰야 한다는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도 에르도안 대통령은 터키 중앙은행이 독립적으로 결정하며 소임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터키 경제성장률은 최근 5.3%로 둔화된 상태이다.

이석우 선임기자 jun88@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