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與 “北, 비핵화 의지 의구심 해소”… 한국당 “진정성 불확실”

與 “北, 비핵화 의지 의구심 해소”… 한국당 “진정성 불확실”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18-09-06 22:28
업데이트 2018-09-06 22: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치권 엇갈린 반응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대북 특별사절단을 만난 자리에서 한반도 비핵화에 대한 의지를 재확인한 데 대해 6일 정치권은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은 “미국을 비롯해 한·미 또는 국제사회 일각에서 북한의 비핵화 의지에 대한 의구심을 해소하는 데 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이후 남북 관계, 북·미 관계 개선에서도 긍정적인 신호가 될 것”이라고 높이 평가했다. 그러나 윤영석 자유한국당 수석대변인은 “북한 김정은이 핵무기·핵위협 없는 비핵화를 재확인했다고 하지만 진정성은 불확실하다”고 평가절하했다. 윤 수석대변인은 “비핵화를 위한 핵무기, 핵물질, 핵시설을 완전히 폐기하고 불가역적으로 만들겠다는 구체적 의지 표명이 전혀 없다”고 지적했다.

김삼화 바른미래당 수석대변인은 “북측의 발표는 단지 의지를 표명한 것일 뿐”이라면서 “구체적인 비핵화 프로그램을 약속하지 못한다면 정부의 섣부른 협상에 대한 비판을 피하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평화당과 정의당은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박주현 민주평화당 수석대변인은 “남북 정상회담에서 종전선언을 비롯해 평화 정착을 위한 구체적인 결과물이 도출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최석 정의당 대변인은 “김 위원장이 거듭 한반도 비핵화 의지를 확실히 밝힌 만큼 미국 역시 그에 상응하는 의지를 보이길 바란다”고 밝혔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2018-09-07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