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해시 “국토부 신공항 기본계획 활주로 대단히 실망·위험” 강력 반발

김해시 “국토부 신공항 기본계획 활주로 대단히 실망·위험” 강력 반발

강원식 기자
입력 2018-09-06 17:02
업데이트 2018-09-06 17: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토교통부가 6일 김해신공항 기본계획 용역 중간보고회를 통해 신공항 새 활주로를 기존 안대로 추진할 계획을 밝히자 경남 김해시와 지역 시민단체 등은 “김해시민이 절대 받아들일 수 없는 대단히 실망스럽고 위험한 결과”라고 강력 반발하며 “반드시 소음 및 안전문제가 해결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해시는 이날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토부 중간보고회에서 확인된 신활주로 방향은 당초 ADPi(파리공항공단엔지니어링)에서 제안한 계획과 같이 북서쪽 40도 임호산, 내외동 중심 시가지를 향하는 V자 활주로로서 이는 소음과 안전문제로 절대 수용할 수 없다”고 반대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미지 확대
국토부 김해신공항 기본계획 용역 중간보고회 관련 김해시 기자회견
국토부 김해신공항 기본계획 용역 중간보고회 관련 김해시 기자회견
시는 “그동안 우리 시에서는 수차례에 걸쳐 북서쪽 40도 V자 활주로(안)에 대해 소음과 안전 문제를 제기하고 그 대안으로 남쪽 11자형(3~4Km 후방) 및 동쪽 V자 활주로를 검토해 줄 것을 간절히 요청 했다”면서 “그러나 국토부는 이를 무시하고 소음폭탄, 안전폭탄이 될 수 있는 북서쪽 40도 방향의 신활주로를 추진해 나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시는 “현재보다도 소음피해는 6배 확대되고 우리 시 최대 인구 밀집지역이 위험에 빠질 수 있는 북서쪽 40도 방향의 신활주로 건설(안)은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는 것을 다시 한 번 밝힌다”며 “국토부는 김해시의 간절한 요청을 받아 들여 안전이 보장되고 소음 피해가 최소화 되는 동남권 관문공항을 건설해 줄 것을 다시한번 강력히 요청한다”고 밝혔다.

이어 “김경수 경남지사도 김해시가 건의한 남쪽 11자 활주로 및 동쪽 V자 활주로 안을 부산시와 협의해 정부에 건의해 달라”고 요청했다.

시는 또 “부·울·경 3개 광역단체장들도 뜻을 모아 김해신공항 건설이 원점에서 재검토 될 수 있도록 정부에 강력히 건의해 달라”고 촉구했다.

김해시는 “정부가 시민 요구를 외면하고, 실질적인 소음대책 및 안전대책 없이, 김해 신공항건설을 계속 추진해 나간다면, 가능한 모든 방법을 동원해 강력하게 반대해 나가겠다”며 강경 투쟁도 예고했다.

부산·울산·경남 3개 광역자치단체는 이날 공동 입장 발표문을 통해 “정부가 신공항 현 입지와 관련한 지역요구를 수용하고 재검토 수준으로 기본계획에 포함해 검토한다는 것은 진일보한 긍정적 변화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부·울·경은 그러나 “정부가 발표한 김해신공항 세부 계획은 ‘24시간 안전한 동남권 관문공항’을 목표로 하는 지역의견과 입장차이가 존재하다”고 선을 그었다.

부·울·경은 “정부와 ‘공동검증단’에 부·울·경이 적극 참여해 긴밀한 협의로 소음, 안정성, 확장성, 군사공항과 민간공항의 충돌 등 김해신공항의 문제점들을 집중 검증하고 그에 따른 대안을 마련해 해결해 나가겠다”며 동남권 관문공항 건설을 위해 적극 나설 것임을 밝혔다

또 부·울·경은 “검증단이 도출한 객관적인 결론에 대해서는 지방정부차원에서도 협조할 것이며 국토부 또한 검증단의 결론을 존중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부·울·경은 “지역민들에게 약속한 24시간 운영이 가능하고 안전한 동남권 관문공항 건설을 목표로 앞으로도 전력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부·울·경은 “신공항 논란과는 별도로 정부는 김해공항 수용능력 기포화로 인한 이용객 불편해소를 위해 국제선 청사 확장 등 공항시설 개선과 유럽·미국 등 중·장거리 국제노선 신설 등을 신속히 추진해야 한다”고 건의했다.

김해시의회특별위원회와 김해신공항건설반대대책위원회, 김해신공항백지화시민대책위원회 등도 전날 김해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토부의 김해신공항 기본계획 중간보고에서 소음과 안전에 대한 대책을 내놓지 못하면 단호히 대응해 나가겠다”는 강경 입장을 밝혀 김해 신공항 건설을 둘러싼 논란은 계속될 전망이다.

김해 창원 강원식 기자 kws@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