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전대 막판까지 ‘진흙탕 싸움’ 미래 보이지 않는 바른미래

전대 막판까지 ‘진흙탕 싸움’ 미래 보이지 않는 바른미래

이주원 기자
입력 2018-08-30 22:38
업데이트 2018-08-31 03: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ARS 여론 조작 의혹 등 구태 반복

바른미래당이 9·2 당대표 및 최고위원 선출대회를 이틀 앞둔 상황에서도 연일 ‘진흙탕 싸움’을 벌이고 있다. 선거기간 동안 ‘컨벤션 효과’(정치적 이벤트로 지지율이 상승하는 현상)를 내지 못하며 지지율이 답보 상태에 빠진 상황에서도 여전히 ‘구태’를 반복하고 있다는 비판이 나온다.

당장 논란이 된 건 ‘ARS 여론조작’ 의혹이다. 앞서 박주원 전 국민의당 최고위원이 지난 27일 당원명부 유출을 통해 특정 후보에게 유리한 책임당원이 조사 샘플에 포함돼 ARS 여론조작이 이뤄졌다며 의혹을 제기했다. 박 전 위원은 “안심(안철수의 의중)은 손학규 후보에게 있다”며 여기에 조직적인 움직임이 있었다고 비판했다.

선거기간 중 당직자의 업무추진비 사용도 도마에 올랐다. 최근 국민의당 출신 당직자 중 일부가 업무추진비 명목으로 급여를 바른정당 출신 당직자와 차등해 받았다는 의혹도 불거진 상황이다.

당초 바른미래당은 ‘민생·개혁 정당’을 표방하고 나섰지만 지난 지방선거 공천 과정에서 구태적인 계파 갈등을 노출하며 유권자에게 실망을 안겨준 바 있다. 이번 당대표 및 최고위원 선출대회를 시작할 때부터 김관영 원내대표도 ‘공정하고 깨끗한 선거’를 강조했지만 현실은 이와 상반된 모습이다.

바른미래당 소속 한 의원은 여론조사 조작 의혹에 대해 “연일 의혹이 제기되는데도 지도부는 아무 말이 없다”면서 “이럴 때일수록 지도부가 나서 서둘러 진실을 가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으론 의혹을 제기한 박 전 위원에 대해 제명 조치를 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바른미래당은 ‘당무감사 및 제도개혁 태스크포스’(TF)를 꾸려 업무추진비 문제에 대해 자체 조사를 하겠다는 방침이다. TF는 31일까지 검토를 완료하고 결과를 비상대책위원회에 보고할 계획이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셀프조사’의 한계점에 대한 우려도 나오고 있다.

바른미래당 관계자는 30일 “여러 의혹으로 선거가 혼탁해지는 것이 안타깝다”면서 “하지만 조작이 가능한 시대도 아니고 모두가 눈을 크게 뜨고 감시하는데 여론조사 조작이 가능하겠느냐. 진실은 밝혀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주원 기자 starjuwon@seoul.co.kr
2018-08-31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