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총기 규제” 시위 와중에…美 게임대회서 또 난사

“총기 규제” 시위 와중에…美 게임대회서 또 난사

하종훈 기자
하종훈 기자
입력 2018-08-27 22:28
업데이트 2018-08-28 01: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잭슨빌서 20대 백인 패배 분풀이로 난사
온라인 생중계 중 ‘탕탕’…조준사격도
2명 사망·10여명 부상…용의자도 자살
같은 날 17명 사망 고교 참사 생존자들
총기 제조社서 항의… 규제 논란 커질 듯
이미지 확대
미국 플로리다주 잭슨빌 카운티 경찰들이 26일(현지시간) 총기 난사 사건이 발생한 복합쇼핑몰 ‘더 잭슨빌 랜딩’ GLHF 게임바 인근에서 경계근무를 서고 있다. 이날 이 게임바에서 열린 ‘매든19’ 비디오게임 지역 대회에서 탈락한 백인 남성 데이비드 카츠가 권총을 난사해 10여명의 사상자가 발생했다.  잭슨빌 AFP 연합뉴스
미국 플로리다주 잭슨빌 카운티 경찰들이 26일(현지시간) 총기 난사 사건이 발생한 복합쇼핑몰 ‘더 잭슨빌 랜딩’ GLHF 게임바 인근에서 경계근무를 서고 있다. 이날 이 게임바에서 열린 ‘매든19’ 비디오게임 지역 대회에서 탈락한 백인 남성 데이비드 카츠가 권총을 난사해 10여명의 사상자가 발생했다.
잭슨빌 AFP 연합뉴스
미국 플로리다주의 한 비디오게임 대회에서 패배한 참가자가 26일(현지시간) 대회장에서 총기를 난사해 2명을 살해하고 10여명이 부상을 당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때마침 지난 2월 같은 주 한 고등학교에서 발생한 총기 참사 생존자들이 같은 날 유명 총기 제조사 앞에 모여 총기 규제를 요구하는 시위를 벌여 총기 규제를 둘러싼 논란이 더욱 격화할 것으로 보인다.

뉴욕타임스 등에 따르면 이날 오후 1시 34분 플로리다주 북부 잭슨빌의 복합쇼핑몰 ‘더 잭슨빌 랜딩’에 있는 GLHF 게임바에서 비디오게임 ‘매든19’ 토너먼트 지역 대회 도중 참가자인 백인 남성 데이비드 카츠(24)가 권총을 발사해 최소 14명의 사상자(용의자 포함)가 발생했다. 수사 당국은 카츠가 메릴랜드주 볼티모어 출신이며 매든19 대회 참석을 위해 잭슨빌로 왔지만 이날 경기에서 패했다고 전했다. 게임 제조사인 ‘일렉트로닉 아츠’(EA)는 카츠가 지난해 대회 우승자라고 밝혔다.

마이크 윌리엄스 잭슨빌카운티 경찰국장은 “현장에서 3명의 시신을 발견했고, 그중 한 명은 스스로 목숨을 끊은 용의자”라고 전했다. 이 밖에 9명이 총상을 입고 병원으로 옮겨졌고, 총성에 놀란 시민들이 도망가는 와중에 2명이 더 부상해 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있다. 목격자들은 이날 카츠가 최소 2명에게 조준 사격을 가해 살해했고 최소 5명에게 총을 쐈으며 이후 스스로 자신을 쏴 숨졌다고 전했다. 이 대회는 온라인에서 생중계되고 있었다. 영상을 보면 총격 당시 한 참가자의 가슴에서 레이저 포인터로 보이는 빨간 점이 포착됐고 총성이 여러 차례 울린 뒤 비명 소리가 들렸다.

한 종업원은 ABC에 “용의자가 다른 게이머와 다툼을 벌인 뒤 무대 뒤쪽으로 갔다가 몇 분 뒤 나타나 총을 난사했다”고 말했다. 이번 대회 우승자는 오는 10월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결승에 참가하게 된다. 경찰은 카츠가 토너먼트에서 탈락한 뒤 분풀이로 다른 참가자들에게 총격을 가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플로리다주에서는 지난 2월 14일 남부의 파크랜드 마조리 스톤맨 더글러스고교에서 총기 참사가 발생해 17명이 사망했다. 이 고교 생존자들과 총기 규제 활동가 100여명은 지난 4일간 50마일(약 80㎞)을 행진한 끝에 이날 매사추세츠주 스프링필드의 유명 총기 제조업체 스미스앤드웨슨(S&W) 본사에 도착, “총기 폭력을 끝내자”는 팻말을 들고 시위를 벌였다. 플로리다주에서 이날 또다시 총기 참사가 발생했다는 소식에 시위대는 더욱 소리 높여 “총기 제조를 금지하라”는 구호를 외쳤다.

매사추세츠주 출신 엘리자베스 워런(민주당) 상원의원은 이날 트위터에서 “이번 시위에 참가한 학생 대부분이 1999년 콜럼바인고교 총격 사건 이후 태어났다. 변화는 이렇게 일어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하종훈 기자 artg@seoul.co.kr
2018-08-28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