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성태·이해찬, 상견례부터 ‘신경전’ 벌여

김성태·이해찬, 상견례부터 ‘신경전’ 벌여

입력 2018-08-27 14:42
업데이트 2018-08-27 14: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발언하는 민주당 이해찬 신임대표
발언하는 민주당 이해찬 신임대표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신임 당 대표(왼쪽)가 27일 오후 국회에서 취임 인사차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를 찾은 자리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8.8.27 연합뉴스
이해찬 신임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첫 상견례부터 대북문제 등을 놓고 견해차이를 표출했다.

이 대표는 27일 국회에서 김 원내대표를 만나 9월 남북정상회담시 국회의원들의 방북 동행을 첫 화두로 꺼내며 협조를 당부했다. 반면 김 원내대표는 국회의 독립성에 대한 우려와 북한 비핵화에 진전이 우선이라는 이유를 들어 난색을 표하면서 미묘한 신경전을 벌였다.

이 대표는 이 자리에서, 전날 문재인 대통령과 통화를 언급하며 “(문 대통령이) 국회서 여러 법안들이 잘 처리될 수 있도록 야당과 잘 협치하란 말을 했고, 평양에 갈때 의원들이 많이 참석토록 권유하란 당부 말씀이 있었다”고 전했다.

하지만 김 원내대표는 “지금 대한민국은 국가권력도 지방권력도 문재인 대통령이 가졌는데, 그나마 국회마저도 정부의 일방통행식 국정운영에 휘둘려서는 안된다는 국민 여론이 높다”고 전했다. 이어 “이번 남북정상회담에 대통령의 곁가지로 일정이 잡히는 모습은, 아직까지 국회 차원의 논의가 전혀 이뤄지지않음에도 일방적으로 정해지는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이에 이 대표는 “(이날 오전) 문희상 국회의장을 예방했을때, 문 의장이 이 문제에 대해 여야간 협의해서 어떻게 가는게 좋을지 상의하겠다 했다”며 “청와대 모임에서 (처음) 나온 얘기인데 그보다 국회의장이 기반이 되는 모양새가 좋지 않은가”라고 회유했다.

이에 김 원내대표는 “그건 저도 대통령께 제안한 적이 있다”면서도 “문 대통령이 갈때 따라가는 것보다는 유엔 안보리 제재의 근본 목표는 한반도 비핵화, 북핵폐기 아닌가. 그걸위해 국회가 할일 있으면 당연히 남북교류에서 (국회 차원의) 역할을 해야한다”고 답했다.

문경근 기자 mk5227@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