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망설 IS 수괴 알바그다디 1년 만에 나타나 한 말은

사망설 IS 수괴 알바그다디 1년 만에 나타나 한 말은

강신 기자
강신 기자
입력 2018-08-23 14:26
업데이트 2018-08-23 14: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아부 바크르 알바그다디=서울신문DB
아부 바크르 알바그다디=서울신문DB
한때 사망설에 휩싸였던 극단주의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의 수괴 아부 바크르 알바그다디가 “계속 적과 싸우라”고 육성으로 지시했다. 그의 육성이 공개된 것은 지난해 9월 이후 약 1년 만이다.

22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알바그다디는 IS 선전매체를 통해 육성 녹음 메시지를 공개했다. 그는 최근 캐나다, 유럽 등지에서 발생한 테러 공격의 배후에 ‘용맹한 전사’가 있었다며 폭탄과 칼, 차량을 이용한 공격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알바그다디는 “여러분에게는 선택의 여지가 없다. 품위있게 살기 원한다면 종교에 귀의해 적과 싸우라”며 “이슬람 율법 외에는 받아들이지 말고 이를 성취하는 데 목숨을 던져라”고 강조했다. 이라크의 IS 추종자들에게는 시아파 이슬람교도를 공격하라고 요구했다. IS는 이슬람 수니파를 신봉한다. 그는 또 사우디아라비아와 바레인, 요르단의 정권을 전복하라고 주문했다.

알바그다디는 지난해 9월 육성 녹음 메시지를 공개한 뒤 이날까지 침묵했다. 이를 둘러싸고 그의 생사 여부, 은신처 등에 대한 갖은 설이 떠돌았다. IS는 최근 거듭된 토벌전에서 져 점령지의 90% 이상을 잃었다.

강신 기자 x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