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스카랑 자카르타] 폼생폼사 품새떴다

[스카랑 자카르타] 폼생폼사 품새떴다

한재희 기자
입력 2018-08-20 18:12
업데이트 2018-08-20 18: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노 잼’ 우려 딛고 다이나믹 군무로 인기

韓·태국·인니 등 金 황금 배분도 한몫
주관적 채점 보완해 올림픽 진입 노려야
이미지 확대
태권도대표팀 강민성이 지난 19일 자카르타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아시안게임 품새 남자 개인 결승에서 경연 도중 하늘을 찌를 듯한 박력 있는 발차기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태권도대표팀 강민성이 지난 19일 자카르타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아시안게임 품새 남자 개인 결승에서 경연 도중 하늘을 찌를 듯한 박력 있는 발차기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 19일 태권도 품새의 아시안게임 데뷔 무대였던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의 컨벤션센터. 선수들 동작 하나하나에 탄식과 탄성이 교차하자, ‘관계자’들의 조바심은 안도의 한숨으로 변하기 시작했다. ‘싹쓸이’가 예상됐던 한국이 금메달 2개만 가져가고 태국, 인도네시아가 금메달을 하나씩 나눠 가지자 장내는 더욱 들썩였다.

경기장을 찾은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이 품새 여자 개인에서 우승한 데피아 로스마니아르(23·인도네시아)에게 직접 금메달을 걸어 주자 장내 분위기는 절정에 달했다. 조정원 세계태권도연맹 총재는 “(금메달 배분이) 황금분할이었다”고 평가했다.

아이러니하게도 태권도는 국제종합대회가 열릴 때마다 위기에 봉착한다. 아마추어 종목은 평소에 주목을 못 받다가도 큰 대회에서는 인기가 급상승하게 마련이지만, 태권도는 그렇지 않았다.

이길 수 있는 ‘요령 있는 경기’를 추구하다 보니 화끈한 시합을 기대한 일반 관중들의 실망이 컸다. 타격이 들어간 것 같은데 전자 호구가 반응하지 않아서 누가 잘하는 건지 분간이 안 되는 상황도 발생했다.

타격전 겨루기도 이럴진대, 이번 대회에 처음 정식종목으로 편입된 품새를 놓고는 우려가 더욱 컸다. 승부의 향방을 파악하기도 어렵지 않겠느냐는 지적이 많았다.

그러나 현장은 달랐다. 관중석의 아감 딜리야 울 학(29·인도네시아)은 “단체전의 자유 품새가 특히 재밌었다. 한국만 너무 압도적이지 않고 다른 나라 선수들도 잘해서 재밌었다”고 말했다. 교민 양경학(37)씨는 “생각보다 박진감이 넘쳤다. 다리 각도나 몸의 흔들림을 통해 누가 이길지 쉽게 파악할 수 있었다”고 평가했다.

하지만 일각에선 우려가 여전하다. 자유 품새는 신나는 음악에다가 아크로바틱한 군무가 관중들의 시선을 끌었지만 공인 품새와 새 품새는 역시 재미없다는 평가가 많았다. 채점 항목이 세분화돼 있지 않아서 심판들이 다소 주관적으로 점수를 부여한다는 우려도 나왔다.

태권도 품새가 올림픽 정식 종목 진입을 노린다면 태권도에 관심이 없는 사람들도 ‘꿀잼’을 느끼도록 하는 것이 중요해 보인다.

자카르타 한재희 기자 jh@seoul.co.kr
2018-08-21 2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