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完온라인/미국인 51% 트럼프 미·러회담에 불만족, 대북정책 지지율은 44%/NBC-WSJ 여론조사 결과/러시아·이민정책엔 부정적,경제·북한 문제는 선전/

完온라인/미국인 51% 트럼프 미·러회담에 불만족, 대북정책 지지율은 44%/NBC-WSJ 여론조사 결과/러시아·이민정책엔 부정적,경제·북한 문제는 선전/

이석우 기자
입력 2018-07-23 14:23
업데이트 2018-07-23 14: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국민들은 트럼프 대통령의 대러시아 정책 및 러시아에 대한 태도에 대해 불만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러 정상회담에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푸틴 러시아 대통령
미국민들은 트럼프 대통령의 대러시아 정책 및 러시아에 대한 태도에 대해 불만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러 정상회담에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푸틴 러시아 대통령
미국인의 절반을 넘는 51%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러시아에 대한 자세 및 미·러회담에 대해 불만족을 나타냈다. 또 지난달 싱가포르 북미 정상회담 성사 등에도 불구, 대북정책에 대한 지지율은 절반에 못 미치는 44%에 불과했다.

그러나 러시아 이슈 및 이민정책 등으로 거센 비난을 받고, 커다란 정치적 논란거리속에도 국민 지지도는 한 달 전보다 살짝 오르는 등 트럼프의 정치적 기반은 안정적인 상황으로 나타났다. 북한 문제에 대한 지지율도 절반에는 못미쳤지만 지지 응답(44%)이 반대 응답(36%)보다 많았다.

이는 미 NBC 방송과 월스트리트저널이 지난 15∼18일 유권자 900명을 대상으로 공동 조사해 22일(현지시간) 발표한 내용이다. 이번 조사(표본오차 ±3.3%포인트)는 미국 정치가 각종 이벤트와 이슈들로 들썩였던 지난 한 달을 보낸 뒤 이뤄졌다.

트럼프 대통령의 직무 수행에 대한 지지율은 조사 대상자의 45%를 기록했다. 6월보다 1% 포인트 상승한 수치이다. 지지하지 않는다는 응답은 52%였다.

긍정적 평가의 경우 강하게 지지한다는 답변이 29%, 다소 지지한다는 답변이 16%였다. 부정적 평가 가운데에는 강하게 지지하지 않는다는 응답이 44%, 다소 지지하지 않는다는 응답이 8%를 나타냈다.

최근 한달 새 트럼프 대통령의 이민자 가족 분리 방침,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 회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의 회동 등에서 비난과 논란이 컸다는 점을 고려할 때 이번 결과는 안정적이라는 점이 두드러져 보인다고 조사를 담당한 공화당 측 조사원 빌 매킨터프는 설명했다.

민주당 측 프레드 양 조사원은 “언론이 트럼프 대통령을 더 많이 비판할수록 대통령 밑바닥 지지층은 더욱 결집하는” 양상으로 해석했다. 정당별로는 공화당 응답자들은 88%가 지지 입장을 보였다. 반면, 민주당 응답자들은 불과 9%만이 지지하는 등 큰 대조를 이뤘다.

공화당원들로부터 88%라는 높은 지지를 받은 것은 역대 대통령 임기 2년 차 7월을 기준으로 소속 정당 지지도 조사 중 2위에 해당하는 기록이라고 NBC와 WSJ는 전했다. 역대 1위는 96%를 기록한 조지 W.부시 전 대통령이다.

이슈별로 직무 수행 지지도를 보면 ‘경제’ 문제는 지지 입장이 50%로 그렇지 않은 쪽(34%)보다 높았다. ‘북한 상황’ 분야도 지지한다는 응답(44%)이 반대 응답(36%)보다 많았다. 일단 트럼프가 이 분야에서는 선전하고 있는 셈이다.

이와 달리 ‘국경안보·이민자’ 문제에선 지지 응답이 41%에 그쳤고, 찬성하지 않는다는 답변은 51%를 기록했다. 특히 ‘국경 지역 가족에 대한 처우’ 문제에는 지지(31%)보다 반대(58%) 입장이 배 가까이 높았다. ‘무역’ 문제에서도 역시 지지(38%)보다 ‘반대’(45%)가 많았다.

‘러시아와의 관계’도 지지한다는 응답은 26%에 그쳤지만, 찬성하지 않는다는 답변은 51%에 달했다. 러시아 문제와 관련해선 러시아 정부가 2016년 미 대선에 개입했다고 믿는 응답자 비율이 65%로 나타나 1년 전 조사보다 12%포인트 상승했다. 러시아의 개입이 대선 결과에 영향을 끼쳤다는 답변은 41%로 집계돼 1년 전 조사보다 8%포인트 올라갔다.

역시 이날 발표된 워싱턴포스트와 ABC 방송의 여론조사 결과에서도 트럼프 대통령의 지난주 러시아 정상회담에 대해 부정적 인식을 가진 미 국민이 더 많은 것으로 파악됐다. 응답자 중 33%가 찬성 입장을 보인 반면 50%는 반대 입장을 나타냈다. 정당별로는 민주당원은 83%가 부정적으로 평가했지만,공화당원은 66%가 긍정적 평가를 해 대조를 보였다.

이석우 선임기자 jun88@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