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서울대, 박찬욱 교육부총장 총장 직무대행 체제 결정

서울대, 박찬욱 교육부총장 총장 직무대행 체제 결정

기민도 기자
입력 2018-07-18 20:26
업데이트 2018-07-18 20: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총장 후보 낙마 사태로 혼돈에 빠진 서울대가 총장 직무대행 체제를 결정하며 급한 불을 껐다.
박찬욱 서울대 교육부총장. 서울대 제공
박찬욱 서울대 교육부총장. 서울대 제공
18일 서울대에 따르면 성낙인 총장은 인사위원회에서 오는 22일 임기가 만료되는 박찬욱 교육부총장의 임기 연장을 확정했다. 박 부총장은 20일부터 총장 직무대행을 맡으며 19일 성 총장의 퇴임 이후 생기는 총장 공백 사태를 수습하게 된다. 이날 일괄 사직서를 제출한 기획·교무·학생·연구처장 등도 20일자로 재발령돼 행정 공백을 최소화하는 체제가 구성된다.

앞서 6일 강대희 총장 후보가 성희롱·성추행 논란으로 자진 사퇴하면서 총장 공백 사태에 대한 우려가 제기돼 왔다. 이에 교수협의회·평의원회·학원장회 등은 3자 협의체를 구성해 ‘교육부총장 유임 후 직무대행 체제’를 수습 방안으로 결정했다. 총학생회와 직원노동조합도 집행부 연장 안에 동의했다. 지난 12일 학원장회는 학사위원회에서 3자 협의체 안을 성 총장에게 건의했고, 성 총장은 지난 16~17일 3자 협의체와 간담회를 한 후 이를 수용했다.

3자 협의체 관계자는 “박 부총장이 (총장 낙마 사태에 책임이 있는) 이사회 일원이고, 누구에게 투표했는지도 모르는 상태라 직무대행으로 적절한지에 대한 우려도 있었다”면서도 “새 직무대행을 뽑게 되면 그것대로 논란이 생기고 새 직무대행이 경험 미숙으로 실수 등을 할 수도 있어서 박 부총장이 현 사태를 수습하는 것이 낫다는 공감대를 이뤘다”고 말했다. 이사회는 성 총장, 박 부총장, 신희영 연구부총장을 포함해 15명으로 구성돼 있다.

서울대 관계자는 “혼란스러운 상황에서 직무대행이 생긴 것만으로도 다행”이라고 말했다.

기민도 기자 key5088@seoul.co.kr

신형철 기자 hsdori@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