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데이트폭력 심각한데 국회는 무관심?...뿔난 시민들 강남역에 ‘광고’

데이트폭력 심각한데 국회는 무관심?...뿔난 시민들 강남역에 ‘광고’

김헌주 기자
김헌주 기자
입력 2018-07-06 10:55
업데이트 2018-07-06 11: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회의원에 이메일 청원도...830건 돌파

이미지 확대
데이트폭력법 통과시켜달라
데이트폭력법 통과시켜달라 6일 서울 지하철 2호선 강남역 12번 출구 지하통로에 데이트폭력법 통과를 위한 국회 청원을 독려하는 광고가 걸려 있다.
투정 제공
“이 광고는 669명 시민의 힘으로 만들어진 ‘의견광고’입니다.”

지난 5일 서울 지하철 2호선 강남역 12번 출구로 향하는 지하 통로에 이색적인 광고가 실렸다. 데이트폭력이 심각한 사회적 이슈로 떠올랐는데도 국회에서 관련 법안이 통과될 기미가 보이지 않자 대학생들로 구성된 스타트업이 국회 청원을 독려하기 위해 시민들로부터 후원을 받아 광고를 게재한 것이다. 이 광고는 다음달 4일까지 한 달 동안 게시된다.

6일 정치 스타트업 ‘투정’ 등에 따르면 지난 5월 23일부터 6월 15일까지 데이트폭력 방지법 통과를 위해 진행된 크라우드 펀딩 금액은 928만 1869원으로 집계됐다.

후원 시작 3일 만에 목표 금액인 100만원을 훌쩍 넘겼다. 이는 모금 취지에 동참한 시민 669명이 많게는 5만원까지 후원한 결과다. 투정의 운영이사를 맡고 있는 박진영(24·서강대 경영학과 4학년)씨는 “지난해 의원들이 앞다퉈 관련 법안을 발의했지만 단 한 차례도 검토가 안 된 채 계류 중인 법안들이 대부분”이라면서 “법안이 오랫동안 통과되지 않는 것에 대한 많은 사람들의 목마름이 이번 후원으로 이어진 것 같다”고 말했다.

광고를 하는 목적은 단 한 가지다. 데이트폭력 관련 법안 심사를 하는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여성가족위원회 소속 의원들에게 이메일 청원을 하자는 것이다. 지난달 4일부터 시작된 이메일 청원은 830건(지난 5일 기준)을 넘어섰다. 시민들이 이메일 청원을 보내면 해당 의원실은 찬성, 반대 버튼을 누를 수 있고, 짤막한 입장도 밝힐 수 있다.

투정에 따르면 현재 관련 법안에 대한 찬반 의사를 밝힌 의원실은 총 5곳이다. 우선 법안 통과에 대한 찬성 입장을 밝힌 의원실은 더불어민주당 박경미 의원실이다.

반면 더불어민주당 박범계·정성호 의원, 자유한국당 윤종필·박인숙 의원 등 4명의 의원실에서 반대 입장을 보내온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이들 의원실은 반대 버튼을 누른 것은 “실수였다. 잘 몰랐다”는 입장이다. 김예인(21·서강대 경영학과 2학년) 투정 대표는 “이메일 청원은 의원들이 데이트폭력을 해결하고자 하는 의지를 보여줄 때까지 계속될 것”이라고 밝혔다.

김헌주 기자 drea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