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롯데 계열사 사장단 회의 시작…신동빈 부재 속 ‘비상경영’ 관심

롯데 계열사 사장단 회의 시작…신동빈 부재 속 ‘비상경영’ 관심

김희리 기자
김희리 기자
입력 2018-07-04 21:02
업데이트 2018-07-04 22: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2일까지 5개 사업 부문 진행…기존 톱다운→소통 방식 개편

롯데그룹이 올해 하반기 경영 전략을 논의하는 사장단 회의를 4일 시작했다. 신동빈 회장이 지난 2월 뇌물 수수 혐의로 실형을 선고받고 구속 수감된 이후 처음 열리는 사장단 회의인 만큼 신 회장의 부재로 인한 ‘비상경영’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롯데그룹에 따르면 이날 오전 9시 서울 송파구 잠실 롯데월드타워에서 15개 식품 관련 계열사 사장단이 모인 사장단 회의가 열렸다.

이날 회의에는 황각규 롯데지주 부회장을 비롯해 이봉철 재무혁신실장, 윤종민 HR혁신실장, 오성엽 커뮤니케이션실장, 임병연 가치경영실장 등 롯데지주 임원진이 모두 참석했다.

롯데는 이날 식품부문을 시작으로 5일 유통부문, 6일 화학부문, 11일 호텔·서비스부문, 12일 금융계열사부문 등 5개 사업 부문별로 사장단 회의를 진행한다. 회의에서는 최근 3년 및 올해 상반기 실적을 공유하고, 하반기 및 중기 전략 발표가 이뤄질 예정이다.

이번 사장단 회의는 소통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대폭 개편된 것이 특징이다. 당초 롯데 사장단 회의는 매년 상반기와 하반기에 한 차례씩 그룹 수뇌부 및 전 계열사의 사장단 등 주요 관계자 70~80명이 한자리에 모여 그룹 현안과 경영성과 및 비전을 공유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주로 신 회장이 ‘옴니채널’과 같은 비전을 전달하면 계열사별로 이를 경영 상황에 맞게 적용하는 형태였다. 실제로 지난 1월 31일 개최된 올해 첫 사장단 회의에서 신 회장은 “올해는 뉴비전 실행의 원년”이라면서 질적 성장 이행 등을 당부했다.

그러나 이번 회의부터는 기존의 ‘톱다운’ 방식에서 사업 부문별 소통 방식으로 전환한다는 것이 롯데 측의 설명이다. 이에 따라 상반기에는 기존처럼 전 계열사가 한꺼번에 모여 목표를 나누고, 하반기에는 사업 부문별로 계열사 사장들이 모여 발표와 토론을 통해 경영 전략을 의논하게 된다. 계열사별로 20~30분에 걸쳐 상반기 경영 성과와 문제점, 대응 방안 등을 발표한 뒤 질의응답을 하는 식이다.

사장단 회의 명칭도 ‘밸류크리에이션 미팅’(VCM)으로 변경했다. 하나로 관통하는 경영 메시지를 제시할 신 회장이 부재한 상황에서 효율적으로 시너지를 내기 위한 전략이라는 분석이다.

김희리 기자 hitit@seoul.co.kr
2018-07-05 2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