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과로사회 지적하다 과로로 탈 나 민망”

“과로사회 지적하다 과로로 탈 나 민망”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18-07-02 22:26
업데이트 2018-07-02 23: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文대통령 수석·보좌관회의 주재

“주 52시간제로 노동시간 단축
나와 가족을 찾는 사회로 가야”
노사정 협력 등 후속대책 지시
이미지 확대
“다 나았습니다”… 8일 만에 공식석상에
“다 나았습니다”… 8일 만에 공식석상에 감기몸살로 지난달 28일부터 휴가를 내고 휴식을 취한 문재인 대통령이 2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기 위해 밝은 표정으로 자리에 앉고 있다. 왼쪽은 임종석 비서실장.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몸살로 며칠 동안 휴식을 취하게 됐습니다. 국민께 걱정을 끼쳐드려서 송구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과로사회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늘 강조해 오다가 대통령이 과로로 탈이 났다는 그런 말<서울신문 6월 30일자 5면 참조>까지 듣게 됐으니 민망하기도 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2일 오후 2시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면서 이같이 말하자 좌중에 잠시 웃음이 터졌다. 격무에 따른 몸살감기로 몸져누웠던 문 대통령이 이날 업무에 복귀하면서 꺼낸 화두는 ‘과로사회 탈출’이다. 전날부터 시행된 주 52시간 근무제 도입의 문제의식이 문 대통령 자신의 과로와 묘하게 맞물렸다.

지난달 27일 오후 몸살감기로 일정을 취소한 뒤 28~29일 연차를 냈던 문 대통령은 건강한 모습으로 이날 업무에 복귀했다. 문 대통령이 공식석상에 모습을 드러낸 것은 지난달 24일 러시아 순방에서 복귀한 지 8일 만이다.

문 대통령은 “어제부터 노동시간 단축이 시작됐다”면서 “과로사회에서 벗어나 나를 찾고, 가족과 함께하는 사회로 나아가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했다. 이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과로로 인한 과로사와 산업재해를 획기적으로 줄이고 귀중한 국민의 생명과 노동자 안전권을 보장하는 그런 근본 대책”이라고 취지를 설명했다.

재계를 중심으로 주 52시간제 도입에 대한 우려와 현장의 혼선과 관련, 문 대통령은 “300인 이상 기업부터 단계적으로 시행되며 시행 초기 6개월을 계도기간으로 삼아 법 위반에 대한 처벌에 융통성을 주기로 함으로써 기업 부담을 많이 낮췄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시행 초기의 혼란과 불안을 조속히 불식시키고 현장에서 안착이 돼 긍정적 효과가 빠르게 체감될 수 있도록 노사정 협력 등 후속 대책에 만전을 기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앞서 이날 오전 9시 문 대통령은 신임 윤종원 경제수석, 이용선 시민사회수석과의 상견례를 시작으로 업무를 시작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업무·조직)장악력이 강하시다고요”라고 물은 뒤 “두 분이 딱 전공에 맞게 오셨으니 잘하시리라 기대한다. 정부와 청와대를 잇는 가교 역할을 잘 해 주시기를 바란다”고 했다.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과 김동연 경제부총리 간 갈등설이 불거졌던 만큼 청와대와 경제부처가 ‘원팀’으로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조율하는 역할을 각별히 주문한 것으로 보인다.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2018-07-03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