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신태용 “VAR 판독 존중” 안데르손 감독 “비디오 1300개 분석”

신태용 “VAR 판독 존중” 안데르손 감독 “비디오 1300개 분석”

임병선 기자
입력 2018-06-19 00:25
업데이트 2018-06-19 00: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국 팀의 경기 동영상 1300개 클립을 구해 20분 분량으로 편집한 것을 정밀 분석했다. 한국 선수들은 제대로 파악해 한국의 유니폼 위장은 문제가 되지 않았다.”(얀네 안데르손 스웨덴 감독)

“비디오 판독(VAR)에 의해 페널티킥이 선언된 것은 문제가 되지 않았다. 상대 높이 때문에 선수들이 자꾸 뒤로 물러선 것이 패인이 된 것 같아 안타깝기만 하다.”(신태용 한국 감독)

신태용 감독은 18일 러시아 니즈니노브고로드에서 열린 스웨덴과의 러시아월드컵 조별리그 F조 1차전 후반 20분 안드레아스 랜크비스트(크라스노다르)에게 VAR 판독에 의해 페널티킥 판정이 주어져 0-1로 졌지만 경기 내용이 상당히 좋았다고 긍정적으로 돌아봤다.

사실 조별리그 세 경기 가운데 이 한 경기에 모든 것을 쏟아부었고 선수들도 상당한 체력을 쏟아내 23일 멕시코, 27일 독일과의 나머지 조별예선 경기에서 상당한 어려움에 직면하게 됐다. 전반 중반 교체 아웃된 박주호(울산)는 허벅지 햄스트링으로 다음 경기 출전이 어려울 전망이다. 잃은 게 너무 많다.

하지만 신 감독은 경기 직후 기자회견을 통해 “스웨덴은 반드시 잡고 간다는 마음이었는데 전반 시작하며 밀고 들어갔을 때 뜻대로 잘됐는데 그 다음부터 높이에 대한 우려 때문에 내려앉은 부분이 나타났다. 선수들은 게임 플랜을 잘 따라줬다. 높이에서 불안하고 심리적 불안을 느낀 것이 생각보다 컸다. 일단 멕시코와 독일 준비해서 잘 준비하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제 한 경기를 잃었을 뿐이다. 멕시코는 확실히 빠르고 전술적인 완성도도 있는 팀이라서 버거운 상대이긴 하지만 공은 둥글고 어제 독일이 멕시코에게 당했듯이 우리도 멕시코나 독일을 상대로 반란을 일으킬 기회는 남아 있다”고 덧붙였다.

사실 이날 선발 출전 명단 가운데 가장 놀라운 대목은 골키퍼 조현우(대구)의 투입이었다. 조현우는 두 차례 결정적인 슈퍼세이브로 스웨덴 공세를 견뎌냈다. 신 감독은 “높이와 순발력에서 다른 둘보다 낫다고 판단해 애초부터 스웨덴전 골문을 지키게 할 계획이었다”고 털어놓았다. 아울러 김신욱(전북)을 손흥민(토트넘)과 황희찬(잘츠부르크)의 앞선에 위치시킨 것은 “처음부터 그의 높이를 활용해 상대에게 부담을 안긴 다음 후반 빠른 공격으로 전환할 심산이었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런 전술을 평가전에서 미리 써보지 않은 것에 대해 후회하지 않느냐는 질문에 “매번 훈련 때마다 20분씩 해봤기 때문에 실전과 다름없는 담금질을 했다”고 말했다.

안데르손 스웨덴 감독은 앞서 “마르쿠스 베리(알아인)의 세 차례 결정적인 슈팅이 상대 골키퍼 선방 등에 막히면서 경기가 어렵게 풀렸는데 우리가 목표한 것들은 다 이뤄 만족한다”고 말했다. 가장 인상적인 한국 선수를 꼽아달라는 주문에 조현우를 꼽았다.

한편 결승골 주인공이자 주장인 랜드퀴스트는 “한국이 굉장히 빠르고 공격적인 팀이어서 인상적이었다. 아직 두 경기가 남아있다. 함께 다음 라운드에 진출했으면 좋겠다”고 덕담 아닌 덕담을 건넸다.

니즈니노브고로드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신태용 축구대표팀 감독이 18일 러시아 니즈니노브고로드 스타디움에서 열린 러시아 월드컵 F조 조별리그 스웨덴과의 1차전 도중 판정에 어필하고 있다. 니즈니노브고로드 연합뉴스

신태용 축구대표팀 감독이 18일 러시아 니즈니노브고로드 스타디움에서 열린 러시아 월드컵 F조 조별리그 스웨덴과의 1차전 도중 판정에 어필하고 있다.
니즈니노브고로드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