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마포구청장 윤성일 후보 인터뷰]“마포, 선순환경제로 지역혁신할 것”

[마포구청장 윤성일 후보 인터뷰]“마포, 선순환경제로 지역혁신할 것”

주현진 기자
주현진 기자
입력 2018-06-08 15:49
업데이트 2018-06-08 15: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윤성일 정의당 서울 마포구청장 후보

이미지 확대
윤성일 정의당 서울 마포구청장 후보
윤성일 정의당 서울 마포구청장 후보
윤성일(42) 정의당 마포구청장 후보는 8일 “마포는 주민들의 주체적이고 혁신적인 움직임이 많은 곳으로 정의당이 상대적으로 높은 지지를 받고 있다”면서 “지역단위의 선순환경제를 설계해 민간의 지역혁신을 뒷받침하고 지역경제의 지속가능성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윤 후보는 “직전 구청장이 중앙도서관 건립 등 성과도 이뤘지만 홍대 앞을 관광특구로 지정해 호텔건설 등 토건정책을 밀어붙이려 했다가 홍대 앞 예술가들에게 저지당한 바 있다”면서 “개발정책보다 지역경제의 선순환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우선 “지역경제 민관네트워크를 설립, 공공조달의 입찰과정 등을 완전히 공개하고 지역업체에는 가점을 부여하겠다”고 말했다. 또 “사회적 경제와 지역 소상공인 간의 상호거래를 확산시키는 한편 마포 내의 점포에서 사용 가능한 마포순환화폐를 발행해 지역경제 선순환의 핵심수단으로 활용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청년배당, 일자리정책, 공무원복지포인트 등 구 복지재원들을 지역화폐로 활용, 지역 내 소비를 활성화하고 이 화폐의 재사용을 촉진하겠다”고 말했다.

이외에 공공기금과 시민들의 출자를 활용, 마포공동체은행을 설립하고, 이 은행에서 가계, 자영업의 고금리대출을 저금리로 대환대출해주는 한편, 경제계획을 함께 짜는 등 경제상담을 시행하겠다고 강조했다.

윤 후보는 연세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마포에서 살며 이랜드비정규직문제대책위에서 활동했고, 두리반대책위에서 홍대 앞 문화예술, 소상공인의 내몰림 문제에 대응했다. 마포학교급식지원조례제정 운동본부에서 공동대표를 지냈으며, 지금도 마포 장애인자립생활센터 운영위원, 마포의료협동조합 이사, 울림두레생협 이사로 활동하고 있다. 최근 3년간은 마포공동체경제네트워크 모아를 설립해 180여곳의 소상공인 점포들과 함께 지역화폐를 발행하며 새로운 경제생태계를 만들고 있다고 소개했다.

윤 후보는 “지난 촛불혁명에서 ‘이게 나라냐’는 질문에 이어 ‘이게 삶이냐’는 질문에 정치가 답할 때다”면서 “정의당의 윤성일이 함께 먹고사는 마포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주현진 기자 jhj@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