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매티스 “주한미군 아무 데도 안 간다” 감축설 일축

매티스 “주한미군 아무 데도 안 간다” 감축설 일축

한준규 기자
입력 2018-06-06 02:08
업데이트 2018-06-06 02: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미회담 논의 주제조차 아니다”

이미지 확대
제임스 매티스(가운데) 미국 국방부 장관 로이터 연합뉴스
제임스 매티스(가운데) 미국 국방부 장관
로이터 연합뉴스
제임스 매티스 미국 국방부 장관이 지난 3일(현지시간) “(주한미군은) 아무 데도 가지 않는다”며 주한미군 감축 가능성을 일축했다고 CNN 등 미 언론들이 전했다.

매티스 장관은 이날 제17차 아시아안보회의에 참가한 후 싱가포르에서 미국 워싱턴DC로 귀국하는 비행기 안에서 기자들에게 “다시 말하겠다. 그것은 논의의 주제조차 아니다”라고 밝혔다. 오는 12일 열릴 북·미 정상회담과 남·북·미 종전협상 등의 국면에서 주한미군 철수·감축설이 제기되는 데 대해 확실하게 쐐기를 박은 것으로 풀이된다.

이어 매티스 장관은 “분명히 그들(주한미군)은 안보상 이유로 10년 전에 있었고, 5년 전에 있었고, 올해도 있는 것”이라면서 “지금으로부터 5년 후, 10년 후에 변화가 생긴다면 검토해 볼 수 있을지 모르지만 그것은 민주국가 한국과 미국 사이의 일”이라고 강조했다. 이는 한·미 양국 결정에 따라 주한미군의 철수·감축 논의가 있을 수 있지만 북한이나 제3의 국가와 주한미군 문제를 논의할 수도, 논의해서도 안 된다는 원칙적인 입장을 재확인한 것이다.

그러면서 그는 “나는 진짜로 이 이야기가 어디서 나오는 건지 모르겠다. 국방부 기자실에 갈 때마다 이(주한미군 관련) 질문을 받는데 진짜로 얘기 나온 적이 없다”며 “누군가 이야기를 만들어 내면 그 자체로 이야기에 생명이 불어넣어지고 누군가 이야기를 꺼내면 다른 누군가가 또 이야기한다. 결코 얘기 나온 적이 없다”고 강조했다.

매티스 장관은 전날인 2일에도 “(주한미군은) 북한과 전혀 관계없는 별개의 문제”라며 “북한과의 정상회담에서 주한미군은 협상 대상이 아니다”라고 분명한 입장을 드러냈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2018-06-06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