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서울역에서 ‘평양행 열차표’ 특별 발권…분단 후 처음

서울역에서 ‘평양행 열차표’ 특별 발권…분단 후 처음

입력 2018-06-03 15:03
업데이트 2018-06-03 15: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고 문익환 목사 탄생 100주년 기념 행사
평양행 열차표 받은 시민들 도라산역까지 이동
박원순·이재명 ‘명예역장’ 깜짝 등장
이미지 확대
3일 서울 용산구 서울역 대합실 특별 매표소에서 늦봄 문익환 목사 탄생 100주년을 맞이해 열린 평양행 특별열차판매 행사에서 티켓을 구매한 시민들이 티켓을 보여주고 있다. 2018.6.3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3일 서울 용산구 서울역 대합실 특별 매표소에서 늦봄 문익환 목사 탄생 100주년을 맞이해 열린 평양행 특별열차판매 행사에서 티켓을 구매한 시민들이 티켓을 보여주고 있다. 2018.6.3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지난 4월 ‘판문점 선언’으로 남북 관계 개선 기대가 높아진 상황에서 ‘평양행 열차표’를 발권하는 행사가 서울역에서 열렸다.

3일 서울역 3층에 마련된 특별 매표소에서 고(故) 문익환 목사 탄생 100주년을 맞아 ‘평양 가는 기차표를 다오’ 행사가 열렸다. 사단법인 통일맞이·희망래일·평화철도가 공동으로 주최한 이번 행사를 통해 특별 매표소에서 평양행, 모스크바행, 베를린행, 파리행, 런던행 열차표가 발권됐다.

이날 서울역 전광판에는 최초로 ‘평양(도라산)’ 표시가 뜨고, ‘평양(도라산)행’ 탑승구를 안내하는 문구가 나왔다.

행사를 주최한 ‘통일맞이’의 이사장을 맡고 있는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북·미정상회담이 잘 되면 냉전 분단 체제가 아니라 해방된 공간으로 가게 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동안 ‘종북 놀이’를 하며 정치했던 세력들이 이번 선거에서 사라지는 것 같다. 이번처럼 북풍장사를 안 하는 선거는 처음인 것 같다”고 덧붙였다.

평양행 열차표를 발권받은 시민들은 분단 이후 처음으로 편성된 11량 정규 열차편으로 도라산역까지 이동했다.

이날 행사에는 박원순 서울시장 후보와 이재명 경기지사 후보도 참석했다. 두 후보는 서울역 ‘명예역장’이 돼 시민들에게 평양행 열차표를 끊어줬고, 이날 낮 1시 5분에 떠난 ‘평양행’ 열차를 배웅하며 통일을 기원했다.
이미지 확대
평양행 기차표 분단 이후 첫 발권
평양행 기차표 분단 이후 첫 발권 3일 오후 서울 용산구 서울역 플랫폼에서 서울역-평양역(도라산역) 열차 탑승 행사에 참가한 학생들이 차창 밖으로 평양행 열차표를 보여주고 있다. 늦봄 문익환 목사 탄생 100주년을 맞아 마련된 이번 특별 편성 열차는 특별매표소에서 판매한 서울발 평양행 기차표로 도라산역까지 운행하며 도라산역에서 문화 행사를 개최한다. 2018.6.3 연합뉴스
6·13 지방선거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된 이후 두 후보가 한 자리에 선 것은 이날이 처음이다.

박 후보는 “1989년 문익환 목사가 지은 ‘잠꼬대 아닌 잠꼬대’라는 시를 보면 서울역에서 평양 가는 기차표를 내놓으라고 조르는 장면이 나온다”며 “그 당시는 잠꼬대 같은 얘기로 들었지만 역사가 흐르고 우리 국민이 정말 많은 노력을 해서 노무현 대통령의 10·4선언이나 문재인 대통령의 남북정상회담 경의선 복원 합의 등이 됐다”고 말했다.

문 목사가 1989년 방북을 앞두고 지은 시 ‘잠꼬대 아닌 잠꼬대’에는 다음과 같은 구절이 나온다.

“이 땅에서 오늘 역사를 산다는 건 말이야 / 온몸으로 분단을 거부하는 일이라고 / 휴전선은 없다고 소리치는 일이라고 / 서울역이나 부산, 광주역에 가서 / 평양 가는 기차표를 내놓으라고 주장하는 일이라고”

이 후보는 “서울역에서 출발한 열차가 도라산역을 거쳐 평양으로, 원산을 거쳐 러시아로 가는 날이 꼭 올 것”이라면서 “문재인 대통령이 촛불국민의 뜻을 받들어 평화와 교류 협력 길을 열고 있다”고 말했다.

두 후보에 앞서서는 김대중 대통령의 아들인 김홍걸 민주당 국민통합위원장과 문익환 목사의 아들인 배우 문성근씨가 깜짝 등장해 시민들에게 평양행 열차표를 건넸다.
이미지 확대
고 문익환 목사 탄생 100주년을 맞아 3일 서울 용산구 서울역 대합실 특별 매표소에서 열린 평양행 열차표 판매 행사에서 박원순(앞줄 왼쪽) 서울시장 후보와 이재명 경기지사 후보가  손을 흔들고  있다. 2018.6.3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고 문익환 목사 탄생 100주년을 맞아 3일 서울 용산구 서울역 대합실 특별 매표소에서 열린 평양행 열차표 판매 행사에서 박원순(앞줄 왼쪽) 서울시장 후보와 이재명 경기지사 후보가 손을 흔들고 있다. 2018.6.3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