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안철수 “단일화 유권자가 판단…김문수는 확장성 제한”

안철수 “단일화 유권자가 판단…김문수는 확장성 제한”

신성은 기자
입력 2018-05-28 14:00
업데이트 2018-05-28 14: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방선거 후 한국당과 연대 질문에 “절대 이 길 이탈 없다”

이미지 확대
바른미래당 안철수 서울시장 후보가 2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한국방송기자클럽 초청토론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8.5.28  연합뉴스
바른미래당 안철수 서울시장 후보가 2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한국방송기자클럽 초청토론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8.5.28
연합뉴스
바른미래당 안철수 서울시장 후보는 28일 자유한국당 김문수 서울시장 후보와의 단일화 여부에 대해 “그것은 유권자가 판단할 것”이라고 말했다.

안 후보는 세종문화회관에서 진행된 한국방송기자클럽 초청토론회에서 “저야말로 민주당 박원순 서울시장 후보와 붙어서 이길 수 있는 유일한 후보로, 김 후보는 확장성이 제한돼 있어 절대 이길 수 없다”고 강조했다.

안 후보는 ‘지방선거 후 보수진영을 중심으로 활동할 기회가 있다면 한국당과 같이 할 수 있느냐’는 질문에 “구태정치, 기득권 정치와 싸우라는 국민의 명령을 받고 이 일을 시작했다”며 “저는 절대로 이 길을 이탈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서울시장 출마가 대선 출마를 위한 사전 포석 아니냐’는 물음에 대해서는 “대선 출마는 자기가 하고 싶다고 되는 게 아니며, 서울시장이 된 뒤 국민이 인정해주면 그때 생각해볼 수 있는 문제이지 지금 나가고 싶다고 나갈 수 있는 자리가 아니다”라고 답했다.

그러면서 당선 후 중도사퇴는 없다고 확약할 수 있는지에 대한 추가 질문에 “성과를 인정받고 국민 여망이 있으면 생각해볼 수 있는 문제이지만 지금 어떤 예단도 할 수 없다”고 말했다.

안 후보는 유승민 공동대표와의 공천 갈등에 대해서는 “다른 당은 공천 과정에서 범법자나 조폭 연루자가 공천되고 결과에 불복해 흉기 들고 당 대표실에 난입한 일도 있었는데 우리 당은 정상적으로 이뤄졌다”고 설명했다.

그는 ‘바른정당과의 통합을 후회하느냐’는 후속 질문에는 “전혀 그렇지 않다”고 답했다.

안 후보는 재건축·재개발 정책에 대해 “정부가 재건축을 억누르려고 주민 안전을 고려하지 않고 재건축 허용 안전진단 기준을 높였다”며 “불이 났을 때 소방차 진입을 막는 주차 문제, 내진설계 등 안전에 대한 고려가 제대로 안 됐는데, 안전을 위한 재건축은 허용하겠다”고 말했다.

재건축 초과이익환수제에 대해선 “투기가 아니라 집 하나만 갖고 사는 분들이 문제”라며 “분납 허용, 지분을 포함한 물납 허용 등을 통해 실거주자 피해를 최소화하겠다”고 강조했다.

안 후보는 서울의 국철 지상구간을 전면 지하화해 숲길로 만드는 ‘서울개벽프로젝트’ 공약의 재원에 대해선 “보통 철도를 지하화할 때 1km당 1천억원이 드니까 전체적으로 7조~8조원 정도 예산이 소요된다”며 “주위 부지 개발과 연계한다면 국비가 전혀 들지 않고, 민자로 전체적으로 해결할 수 있고 사업성도 크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날 토론회에는 박주선·유승민 공동대표, 김동철 원내대표, 정운천·하태경·김중로 최고위원, 지상욱 정책위의장 등 당 지도부와 소속 의원들이 응원차 참석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