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남북정상회담 북측 수행단 면면... 리수용·리용호 주목

남북정상회담 북측 수행단 면면... 리수용·리용호 주목

입력 2018-04-26 11:23
업데이트 2018-04-26 11: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7일 개최되는 남북정상회담에 포함된 북측 공식 수행원 명단이 공개됐다.
이미지 확대
남북정상회담을 하루 앞둔 26일 오전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장인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이 경기도 고양 킨텍스 남북정상회담 프레스센터에 남북정상회담 일정을 공개하고 있다. 임 실장은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4월 27일, 내일 오전 9시 30분에 판문점 군사분계선에서 역사적인 첫 만남을 시작합니다”라고 밝혔다.  연합뉴스
남북정상회담을 하루 앞둔 26일 오전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장인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이 경기도 고양 킨텍스 남북정상회담 프레스센터에 남북정상회담 일정을 공개하고 있다. 임 실장은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4월 27일, 내일 오전 9시 30분에 판문점 군사분계선에서 역사적인 첫 만남을 시작합니다”라고 밝혔다.
연합뉴스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은 26일 고양시 킨텍스 남북정상회담 메인프레스센터(MPC)에서 가진 브리핑에서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 김영철 당중앙위원회 부위원장 등이 포함된 북측 공식 수행원 명단 9명을 공개했다.

특이점은 북측 공식 수행원 명단에 리수용 당중앙위원회 부위원장과 리용호 북한 외무상이 포함된 점이다. 이들 모두 북한 외교 분야의 핵심 실세로 꼽히는 인물이다. 최근에는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비공식 중국 방문 일정에 동행했다.

과거 남북회담에서 북측의 외교라인이 두각을 드러내지 않았던 것과 비교했을 때 향후 북미정상회담 개최를 염두에 둔 움직임으로 풀이된다. 이번 정상회담은 이례적으로 북미정상회담에 앞서 열린다는 점에서 향후 개최될 북미회담의 ‘징검다리’ 역할에 초점이 맞춰질 것으로 관측된다.
이미지 확대
리수용 북한 노동당 정무국 부위원장.  연합뉴스
리수용 북한 노동당 정무국 부위원장.
연합뉴스
이 가운데 리수용은 지난 2016년 5월부터 북한 외교 사령탑인 당 중앙위 국제담당 부위원장 겸 당 국제부장을 맡고 있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정권 초기부터 외무상을 역임한 리수용 위원장은 북한 외교라인의 핵심 실세로도 평가된다. 김 위원장에게 외교 정책 방향 등을 제시하고 조언하는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특히 스위스 대사를 지낸 리 부위원장은 김 위원장의 스위스 유학 시절부터 깊은 신뢰를 쌓아놓은 인물로도 알려진다.
러시아 방문길 나서는 리용호 북한 외무상
러시아 방문길 나서는 리용호 북한 외무상 리용호 북한 외무상이 러시아 방문을 위해 3일 항공기편으로 평양을 출발했다. 사진은 평양국제공항에 도착하는 리 외무상.
평양 교도=연합뉴스
이와 함께 리용호 외무상도 공식 수행원에 포함됐다. 리용호 외무상은 북한의 대표적인 ‘미국통’이다. 리용호는 김정일 시대 숨은 실세였던 리명제 전 조직지도부 부부장의 아들로 평양외국어대에서 영어를 전공, 영국과 아일랜드 대사를 지냈다.

유창한 영어실력을 바탕으로 2010년 외무성 부장으로 승진한 리용호는 6자 회담 수석 대표를 맡았으며 1994년부터 미-북 대화에 참석하기도 했다. 리용호는 북한 외교관으로는 드물게 유연한 외교 스타일을 구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서는 ‘비교적 말이 통하는 사람’이라는 평가까지도 나오는 것으로 전해졌다.
남북 수행단
남북 수행단
북한 공식 수행원에 포함된 인물이 모두 정상회담에 배석할 지 여부는 미지수다. 그러나 남북정상회담의 핵심 의제가 한반도 비핵화인 점, 리수용 부위원장과 리용호 외무상이 수행원에 포함된 점에 비춰봤을 때 외교를 담당하는 인물의 정상회담 배석 가능성도 높게 점쳐지고 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