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슈] 더 크게, 더 선명하게… 대형·다양화로 ‘글로벌 넘버원’ 굳힌다

[이슈] 더 크게, 더 선명하게… 대형·다양화로 ‘글로벌 넘버원’ 굳힌다

입력 2018-04-25 17:12
업데이트 2018-04-25 17: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삼성전자 대형 TV 시장 견인

세계 TV 시장의 성장세는 한풀 꺾였지만, 65형 이상 대형 TV 시장 규모는 최근 몇 년 새 30% 이상 성장을 계속하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IHS마켓에 따르면 2016년 808만대였던 세계 65형 이상 TV 시장 규모는 지난해 1143만대로 40% 넘게 커졌다. 올해 역시 비슷한 성장세를 지속하며 1600만대까지 늘어날 전망이다.
2018년형 삼성 QLED TV ‘Q6F’  삼성전자 제공
2018년형 삼성 QLED TV ‘Q6F’
삼성전자 제공
올해 75형 이상 TV 시장은 47%의 더욱 가파른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전자를 비롯한 TV 제조사들이 65형을 넘어 75형 이상 초대형 TV에 집중하고 있다.

가정 내 TV의 평균 크기도 해가 바뀔수록 커지고 있다. 국내의 경우 2010년 판매된 삼성 TV의 평균 크기는 44.5형이었으나 지난해에는 54형으로 커졌다. 과거 대형으로 여겨졌던 55형 TV가 이제는 평균 크기가 된 셈이다. 그뿐만 아니라 65·75형 TV 수요가 많이 증가해 평균 TV 크기를 50형 이상으로 끌어올렸다.

국내에만 국한되지 않았다. 올해 1분기 세계 시장에서 삼성전자의 65형 이상 TV 판매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5% 증가했다. 특히 남미 시장의 경우 작년 1분기에 비해 65형 이상 TV 판매가 4배 넘게 늘어났고, 같은 기준 국내에서도 삼성전자 대형 TV를 선택한 소비자가 2배 가까이 늘었다.
삼성 QLED TV의 매직스크린 공간 연출.  삼성전자 제공
삼성 QLED TV의 매직스크린 공간 연출.
삼성전자 제공
●75형 이상 2대 중 1대가 삼성 TV

삼성전자는 지난해 20%대 점유율로 12년 연속 글로벌 TV 시장 1위를 이어갔다. 급성장하는 초대형 TV 시장을 보면 삼성의 입지는 더욱 두드러진다.

IHS마켓에 따르면 삼성 TV는 지난해 세계 65형 이상 TV 시장에서 판매 대수 기준 31.1%, 판매금액 기준 34.1%로 1위를 차지했다. 75형 이상 TV는 점유율이 판매 대수 기준 47.4%에 이르러, 지난해 세계 시장에서 팔린 거의 두 대 중 한 대는 삼성 제품이었다.

유럽과 중남미의 경우 75형 이상 시장에서 삼성 TV 비중이 60%에 달하며 인기를 끌고 있다. 세계 TV 시장에서 75형 이상 초대형 TV는 올해 1분기에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배 가까이 판매가 늘어났다.

삼성전자는 2018년형 QLED TV 제품군을 55형에서 82형까지 4개 시리즈(Q6F·Q7F·Q8C·Q9F) 11개 모델로 다양화했다. 특히 75형 이상 TV를 대폭 확대하며 QLED TV를 중심으로 세계 초대형 TV 시장을 거머쥔다는 계획이다.

●QLED TV가 대형화 주도… 올해 2배 성장 목표

삼성전자 QLED TV는 지난 3월 글로벌 출시 이후 미국에서 첫 4주 판매량이 지난해보다 7배 증가하는 등 좋은 반응을 보이고 있다. 중국과 한국에서는 올해 1분기 판매량이 성수기였던 지난해 4분기보다 2배 가까이 늘었다.

삼성전자는 초대형 화면에 어울리는 화질과 함께 다양한 부가기능을 더해 고해상도 콘텐츠를 몰입감 있게 즐기려는 고객들의 수요를 맞출 계획이다.

세계에서 유일하게 색조 100%를 구현하는 QLED TV는 올해 ▲빛 반사 없이 순수한 검은색을 즐길 수 있는 ‘눈부심 방지기술’ ▲밝기와 섬세함을 살려주는 ‘HDR 2000’ 등의 기술을 더해 명암비를 크게 높였다. 큰 화면에 맞춰 콘텐트까지 4K급으로 자동 전환해주는 ‘인공지능 4K Q 엔진’도 탑재했다.

이에 더해 ▲음성인식 플랫폼 ‘빅스비’ ▲‘스마트싱스(SmartThings) 앱’을 기반으로 한 인공지능 기능 ▲복잡한 연결선을 하나로 통합한 ‘매직케이블’ ▲꺼진 화면에 이미지·정보를 제공하는 ‘매직스크린’ 등 소비자 수요를 반영한 편의 기능을 담았다.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추종석 전무는 “2018년에는 러시아 월드컵, 아시안 게임 등 다양한 스포츠 대회가 예정돼있는 만큼 대형 TV 수요도 급격히 늘어날 것”이라고 전망하면서 “올해 QLED TV는 작년 대비 두 배 성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초대형 시장을 견인하는 QLED TV를 중심으로 글로벌 TV 시장을 계속해서 주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태곤 객원기자 kim@seoul.co.kr
2018-04-26 3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