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비즈카페] 남북회담 날 ‘오너家 규탄 집회’ 연다는 대한항공 노조

[비즈카페] 남북회담 날 ‘오너家 규탄 집회’ 연다는 대한항공 노조

유영규 기자
유영규 기자
입력 2018-04-25 22:24
업데이트 2018-06-12 09: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한항공 내 3대 노조(노동조합, 조종사노동조합, 조종사새노동조합)가 27일 정오부터 약 40분간 김포공항 본사 건물 앞에서 오너가(家)의 갑질 행태를 규탄하는 집회를 열겠다고 나섰습니다. 오너일가의 갑질과 비리 폭로에 한창인 직원이라면 쌍수 들어 환영할 일로 보이지만 정작 내부 반응은 이상할 정도로 싸늘하기만 합니다. 오히려 참가 거부를 선언하는 운동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그동안 대한항공에선 무슨 일이 벌어진 걸까요.
이미지 확대
●정오 집회는 언론 피하기용?

카카오톡 제보방을 중심으로 모인 대한항공 직원들은 현 노조가 준비하는 집회를 ‘어용노조의 물타기 집회일 뿐’이라고 비난합니다. 실제 직원들은 ‘남북 정상회담 행사가 한창 진행 중인 27일 정오에 집회를 잡은 것 자체가 코미디’라고 입을 모읍니다. 일부러 언론의 주목을 피할 의도가 아니라면 굳이 남북 정상의 만남이 생중계될 시간, 그것도 점심때 김포공항에 숨어서 집회를 할 이유가 뭐냐고 반문합니다.

●직원들 “어용노조 집회 참가 안 할 것”

목적과 취지에도 동의할 수 없다고 말합니다. 노조의 요구는 ‘경영정상화 촉구’와 ‘재발방지 약속’, ‘2017년 임금문제 조속 해결’ 등 입니다. 하지만 최근 대한항공 직원들의 목소리는 ‘조씨 일가의 일괄 퇴진’에 무게가 실리는 분위기입니다. 2014년 땅콩회항 때와는 또 다른 양상입니다. 총수 일가의 갑질과 폭언, 이로 인한 회사 전체 이미지 추락이라는 악순환이 반복되는 상황을 더는 좌시할 수 없다고 외칩니다.

대한항공 직원들 사이엔 회사 노조에 대한 불신이 짙게 깔려 있습니다. 일부 직원들이 “우리 회사 노조는 어용”이라고 대놓고 말할 정도입니다. 아이디 ‘(객실)바꾸자’는 “2000년도를 전후로 회사가 노조 주동자를 해고하고 비행 자체를 못 하게 만들어버리는 지독한 탄압이 있었다”면서 “그런 시간이 누적되면서 사측 대의원이 노조원 전부를 이루는 문화가 자리잡았다”고 말합니다.

직원들은 지금도 같은 연장선에 있다고 봅니다. 한 객실 승무원은 “적지 않은 노조원이 자신이 속한 노조를 부끄러운 적폐청산의 대상으로 생각한다는 점을 집행부가 알았으면 한다”고 말했습니다.

유영규 기자 whoami@seoul.co.kr

2018-04-26 2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