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개헌안 조속히 타협해야” 野3당, 민주·한국당 압박

“개헌안 조속히 타협해야” 野3당, 민주·한국당 압박

이주원 기자
입력 2018-04-12 22:48
업데이트 2018-04-13 02: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원내대표들 공동입장문 발표

8인 구성 ‘정치협상회의’ 제안

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정의당 등 야 3당은 12일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을 향해 개헌에 대한 전향적인 입장을 촉구했다. 또 여야 4당 원내대표와 국회 헌법개정 및 정치개혁특별위원회 간사 등 8인으로 구성된 ‘정치협상회의’를 가동해 조속히 개헌안 타협이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동철·장병완·노회찬 의원 등 야 3당 원내대표는 이날 개헌과 선거제도 개혁의 성사를 위한 공동입장문을 발표하고 개헌에 대한 양당의 전향적인 자세를 촉구했다. 민주당에는 분권과 협치를 실현할 정부 형태 타협안을, 한국당에는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 등을 요구하며 절충안을 제시했다.

야 3당은 이 같은 내용이 담긴 공동입장문을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와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에게 전달했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는 공동입장문을 전달받은 뒤 “야 3당의 헌법 개정 노력에 대해 높게 평가한다”면서 “야 3당이 제안한 2+2+2+2 개헌을 위한 협의체 제안에 대해 전적으로 동의한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야 3당의 진정어린 개헌 의지를 적극적으로 환영한다”면서 “한국당이 책임져야 할 선거구제 개편을 포함해 국민 대표성 강화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야 3당은 추후 권력구조 개편, 권력기관 개혁, 선거제도 개혁 등이 포함된 단일안을 만들어 제시할 예정이다.

이주원 기자 starjuwon@seoul.co.kr
2018-04-13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