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수소·전기 충전까지 ‘원스톱 주유소’ 뜬다

수소·전기 충전까지 ‘원스톱 주유소’ 뜬다

백민경 기자
백민경 기자
입력 2018-04-11 23:14
업데이트 2018-04-12 00: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현대오일뱅크 ‘복합에너지스테이션’ 국내 1호점 6월 오픈

오는 6월 울산 북구 연암동에 ‘자동차 연료백화점’이 생긴다. 현대오일뱅크가 이곳에 국내 첫 ‘복합에너지스테이션’(조감도)을 문 연다. 휘발유·액화석유가스(LPG) 등 전통 연료뿐 아니라 수소·전기 등 대체 연료까지 주유소와 충전소를 헤매지 않고 ‘원스톱 쇼핑’을 할 수 있는 시설이다.
현대오일뱅크는 11일 다양한 차량용 연료를 한 곳에서 채울 수 있는 복합에너지스테이션을 오는 6월 개장한다고 밝혔다. 울산시 북구 연암동에 있는 5000㎡ 부지의 기존 주유소와 LPG 충전소 사이 공간에 수소 충전 인프라를 구축 중이다. 이곳에 전기 충전기 설치를 위한 협의도 마무리 단계다.

지금까지 주유소에서 ‘휘발유·경유와 LPG’, ‘LPG와 수소’를 동시에 판매하는 경우는 있었지만 모든 차량용 연료를 한 곳에서 판매하는 것은 처음이다. 대체 연료를 사용하는 자동차 이용자들이 주유소만 가도 수소 충전이 가능해지는 것이다. 이에 따라 수소차와 전기차 등 미래 자동차 보급도 활기를 띨 것으로 현대오일뱅크는 기대하고 있다. 앞서 국토교통부는 2022년까지 국내에 전기차 35만대와 수소차 1만 5000대를 보급한다는 계획을 지난해 밝혔다.

울산시는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친환경차 보급 확대 정책에 발맞춰 충전 인프라 확충에 가장 적극적으로 나선 지방자치단체다. 옥동 등에 2개의 수소 충전소가 영업 중이고 올해 현대오일뱅크 복합에너지스테이션을 포함해 3개의 수소 충전소가 완공될 예정이다. 올해 완공되는 전국 19개 수소 충전소 중 5개가 울산에 생기는 셈이다. 울산은 수소차 개발에 주력하는 현대자동차 공장이 위치한 곳이기도 하다.

현대오일뱅크 관계자는 “전국 거점 도시 중심으로 수요와 경제성을 고려해 복합에너지스테이션을 확대할 계획”이라면서 “지방자치단체 및 자동차업계 등과도 관련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백민경 기자 white@seoul.co.kr

2018-04-12 2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