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MB 구치소 두 번째 주말 성경 읽으며 조용히 보내

MB 구치소 두 번째 주말 성경 읽으며 조용히 보내

나상현 기자
입력 2018-04-01 22:16
업데이트 2018-04-02 00: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신문 끊어… 김윤옥 재조사할 듯

110억원대 뇌물수수 등의 혐의로 구속 수감된 이명박 전 대통령은 구치소에서 맞는 두 번째 주말을 조용히 보냈다. 검찰 역시 공식 조사 일정을 잡지 않고 오는 10일 만료되는 구속 기한까지 수사 일정을 조율했다.

1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동부구치소에 11일째 수감 중인 이 전 대통령은 주말 동안 별다른 일정 없이 성경 등을 읽으며 보냈다. 구치소는 주말에 변호인 접견을 제한하며, 일반 접견도 하루 한 차례 10분 정도만 허용한다. 이 전 대통령은 수감 당시 신청했던 신문 구독도 취소한 걸로 전해졌다. 대신 방송 뉴스는 구치소 내에서 실시간으로 시청할 수 있다.

이 전 대통령을 수사하고 있는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 송경호)와 첨단범죄수사1부(부장 신봉수)도 주말 동안 공식 조사 없이 남은 10일간의 수사 일정을 정리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 전 대통령과 김윤옥 여사 모두에 대한 대면 조사를 몇 차례 시도했으나 번번이 거부당했다. 앞서 검찰 관계자는 “이미 대부분 수사를 끝마쳐 장부나 보고서 등 증거와 핵심 관계자들의 진술을 확보했기 때문에 이 전 대통령에 대한 직접 조사가 필수적이지 않다”고 밝혔지만 대면 조사는 계속 시도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김 여사는 이 전 대통령의 영장 속에서 일부 혐의에 대한 공모 관계로 등장하기 때문에 검찰이 다시금 방문 조사를 시도할 가능성이 높다. 검찰은 이팔성 전 우리금융지주 회장이 2010년 12월 회장직 연임을 위해 240만원 상당의 루이비통 가방에 담은 현금 1억원을 비롯한 금품 3억여원을 김 여사를 통해 이 전 대통령에게 전달했다며 ‘이 전 대통령이 김 여사와 함께 공모했다’고 적시했다. 검찰은 김 여사 관련 조사 계획은 변호인 측에도 보안 유지를 당부하는 등 철저한 비공개로 진행하고 있다. 다만 전직 대통령 내외에 대한 예우로서 강제 소환 등의 방식은 택하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검찰은 구속 만료 기한까지 추가 조사를 마친 뒤 이 전 대통령을 재판에 넘길 방침이다.

나상현 기자 greentea@seoul.co.kr

2018-04-02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