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검찰 “오늘은 이명박 조사 안 해”…조만간 ‘옥중조사’ 전망

검찰 “오늘은 이명박 조사 안 해”…조만간 ‘옥중조사’ 전망

강경민 기자
입력 2018-03-23 09:15
업데이트 2018-03-23 09: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부장검사가 찾아가 방문 조사할 듯…MB 협조가 추가조사 관건

이명박(77) 전 대통령이 22일 법원의 구속영장 발부로 구치소에 수감된 가운데 검찰은 23일에는 이 전 대통령을 조사하지 않기로 했다.
이미지 확대
구치소 향하는 이명박
구치소 향하는 이명박 110억원대 뇌물 수수와 340억원대 비자금 조성 등 혐의로 구속영장이 발부된 이명박 전 대통령이 23일 서울 강남구 논현동 자택에서 나와 서울동부구치소로 향하고 있다.
연합뉴스
검찰 관계자는 “오늘 이 전 대통령을 조사할 계획은 없다”고 밝혔다.

검찰은 77세로 고령인 이 전 대통령이 이날 새벽 서울동부구치소에 수용되면서 신체검사, 방 배정 등 입소 절차 문제로 잠을 제대로 이루지 못했을 것으로 보고 충분한 휴식 시간을 줄 필요가 있다고 판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조만간 구치소에 찾아가 이 전 대통령을 조사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박 전 대통령의 경우 작년 3월 31일 구속된 이후 당시 검찰 특별수사본부가 4월 4일부터 12일까지 5차례에 걸친 방문조사를 했다.

구치소 방문조사가 이뤄진다면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은 지난 14일 이 전 대통령을 조사한 송경호(48·사법연수원 29기) 특수2부장과 신봉수(48·29기) 첨단범죄수사1부장을 보낼 가능성이 크다.

이들은 전날 자정께 이 전 대통령 자택을 찾아가 직접 구속영장을 집행하기도 했다.

다만 일각에서는 이 전 대통령이 법원의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포기했고, 과거 검찰 수사를 ‘정치 보복’으로 규정한 적도 있다는 점에서 자신에게 불리할 수 있는 검찰의 추가 조사 요구에 일절 응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도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